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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국어원의 연구 자료에 제시된 관용어의 현황을 분석하고 기본 목록을 선정하고, 사용 빈도, 투명도, 난이도를 기준으로 단계별로 분류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목록이 기존 대학 기관 한국어 교재에 수록이 잘 되어 있는지 분석해보고 중복되어 제시된 관용어를 사용하여 관용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관용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기준에 의하여 단계별로 분류한 필수 관용어 목록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재에서 다루어지는 관용어는 고급에 치우쳐 있었다. 관용어 기본 목록이 없고 분류 기준이 없거나 구체적이지 않아서 신체 관련 관용어가 제시되거나 기존에 연구에서 제시된 관용어를 활용하여 제시된 관용어 연구가 많았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필수 관용어 목록의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관용어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필수적인 관용어 목록을 제시해 주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2장에서는 현대 구어 ...
저자 | 최유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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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성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62 p. |
키워드 | 한국어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21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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