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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류 스타와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중국인의 한류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korean wave stars and korean country image on the consumption of korean wave contents in China 원문보기


김희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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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들이 한류 스타와 한국에 대해 갖는 이미지가 한류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한류의 열기가 가라앉고 성장 속도가 둔화하면서 한류의 지속적 발전 가능성보다는 한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류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한류 콘텐츠 생산국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한류를 수용하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수용자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노력이 보다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한류는 한국산 대중문화상품의 소비라는 점에서 초국적 문화교류로서의 특징을 갖는다. 외래문화로서 한류가 수용되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그리고 국가가 처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 문화 수준, 한국과의 관계 등에 따라 차이를 가지며, 이들 내적, 외적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한류의 수용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한류 현상을 한국 중심주의적 관점에서가 아닌 수용 국가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용자 연구의 대상으로써 한류 거점지역의 하나인 중국에서 일고 있는 변화에 주목하였다. 중국에서 한류의 성장 과정은 대내적으로 중국내의 정치, 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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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범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김재범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25 p.
키워드 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21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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