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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행에 있어 관제업무는 열차 운행의 조정·통제 및 안전 정시운행 과 승객 이용과 관련되는 모든 업무를 통제 총괄 지휘하는 곳으로 도시철도 열차운행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지하철 1~8호선 관제센터는 운영기관별· 호선별 분리운영으로 인한 업무 효율성 저하, 지휘체계 다원화로 각종 사고나 이례상황 발생 시 효율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또한 관제시스템이 대부분 내구연한을 초과하여 노후설비에 대한 호선별 개보수비용을 투자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재원 투입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 이후 지하철 안전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호선별로 분리된 관제센터를 통합구축 하고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 두 운영기관을 하나로 통합하여 조직· 운영· 경영 등 모든 분야 에서 쇄신을 실시하여 지하철 안정성 향상과 최고의 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지하철을 통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통합관제 운영에 관한 대안을 제시하고 관제의 효율적인 운용 향상을 위하여 국내외 통합관제 사례분석과 철도종사자들의 설문을 통하여 ...
저자 | 김인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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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시스템공학전공 |
지도교수 | 김동규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x, 73 p. |
키워드 | 철도. 도로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22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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