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장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학교조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공립초등학교 50교에 근무하는 학교장 1인에 대한 설문지와 해당 학교 소속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총 1,310명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성격강점척도 질문지, 리더십유형 질문지, 학교조직효과성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학교조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공립초등학교 50교에 근무하는 학교장 1인에 대한 설문지와 해당 학교 소속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총 1,310명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성격강점척도 질문지, 리더십유형 질문지, 학교조직효과성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이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인 지역, 성별, 직급, 경력. 학교규모 등에 따라 학교조직효과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교사의 경우 직급이 높을수록, 경력이 오래될수록, 학교규모가 1∼12학급 정도의 면지역 소규모 학교의 경우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었다. 교장의 경우에도 1∼12학급의 소규모의 학교에서 가장 긍정적인 평가결과가 나타났으나, 그 밖의 배경변인인 경력,성별, 학교규모에서는 학교조직효과성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중·대규모 학교의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그 학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장점에 맞는 성격강점을 계발하고 활용하여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장이 지각한 자신의 성격강점과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성격 강점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학교장의 경우 학교조직 효과성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인다고 지각한 다섯 가지 성격강점은 영성, 열정, 학구열, 공정성, 감상력 순으로 인지적, 영적 위주의 성격강점 이었지만, 교사들의 경우에는 지도력, 진실성, 희망, 낙관성, 용서, 친절성 순으로 대인관계적 성격강점이었다. 그러므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교장과 교사 간의 성격강점 지각 차이에 큰 괴리가 있음을 인지하고, 교사 입장에서 보는 이상적인 학교장의 모습과 학교장 자신의 실제 모습이 일치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장이 지각한 자신의 리더십유형과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리더십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교장의 경우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순이고, 교사의 경우에는 카리스마, 지적자극,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상황적 보상 순이었다. 그러나 교장과 교사 모두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영향을 주는 리더십은 카리스마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교장과 교사 간의 리더십유형에 대한 지각 차이를 인지하고, 학교장은 이러한 리더십을 발휘함에 있어 자신의 성격강점을 교사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받아들이는지 상황에 따른 리더십 활용 방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넷째, 학교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장의 성격강점은 지도력, 진실성, 감상력, 용서, 열정, 겸손, 지혜 순이고, 학교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장의 리더십유형은 카리스마, 상황적 보상,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순이었다.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은 교장 교사 모두 학교장의 지도력과 카리스마라고 하였다. 학교장의 대표적인 성격강점인 지도력은 카리스마 리더십과 높은 상관은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부단한 자기계발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성격강점에 대해 교사와 학교장 간의 지각 차이가 학교조직효과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처음으로 시도한 연구였다. 특히 소속된 공동체 안에서 평교사들이 학교장을 관찰 평가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앞으로 학교장은 자신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을 인지하고 계발하여 학교교육의 현장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입장에서 본 이상적인 학교장의 모습과 학교장 자신의 실제적인 모습 간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긍정심리학, 성격강점, 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학교조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공립초등학교 50교에 근무하는 학교장 1인에 대한 설문지와 해당 학교 소속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총 1,310명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성격강점척도 질문지, 리더십유형 질문지, 학교조직효과성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이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인 지역, 성별, 직급, 경력. 학교규모 등에 따라 학교조직효과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교사의 경우 직급이 높을수록, 경력이 오래될수록, 학교규모가 1∼12학급 정도의 면지역 소규모 학교의 경우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었다. 교장의 경우에도 1∼12학급의 소규모의 학교에서 가장 긍정적인 평가결과가 나타났으나, 그 밖의 배경변인인 경력,성별, 학교규모에서는 학교조직효과성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중·대규모 학교의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그 학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장점에 맞는 성격강점을 계발하고 활용하여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장이 지각한 자신의 성격강점과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성격 강점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학교장의 경우 학교조직 효과성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인다고 지각한 다섯 가지 성격강점은 영성, 열정, 학구열, 공정성, 감상력 순으로 인지적, 영적 위주의 성격강점 이었지만, 교사들의 경우에는 지도력, 진실성, 희망, 낙관성, 용서, 친절성 순으로 대인관계적 성격강점이었다. 그러므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교장과 교사 간의 성격강점 지각 차이에 큰 괴리가 있음을 인지하고, 교사 입장에서 보는 이상적인 학교장의 모습과 학교장 자신의 실제 모습이 일치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장이 지각한 자신의 리더십유형과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리더십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랐다. 교장의 경우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순이고, 교사의 경우에는 카리스마, 지적자극,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상황적 보상 순이었다. 그러나 교장과 교사 모두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영향을 주는 리더십은 카리스마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교장과 교사 간의 리더십유형에 대한 지각 차이를 인지하고, 학교장은 이러한 리더십을 발휘함에 있어 자신의 성격강점을 교사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받아들이는지 상황에 따른 리더십 활용 방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넷째, 학교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장의 성격강점은 지도력, 진실성, 감상력, 용서, 열정, 겸손, 지혜 순이고, 학교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장의 리더십유형은 카리스마, 상황적 보상,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순이었다.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은 교장 교사 모두 학교장의 지도력과 카리스마라고 하였다. 학교장의 대표적인 성격강점인 지도력은 카리스마 리더십과 높은 상관은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려면 학교장은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부단한 자기계발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성격강점에 대해 교사와 학교장 간의 지각 차이가 학교조직효과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처음으로 시도한 연구였다. 특히 소속된 공동체 안에서 평교사들이 학교장을 관찰 평가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 앞으로 학교장은 자신의 성격강점과 리더십유형을 인지하고 계발하여 학교교육의 현장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입장에서 본 이상적인 학교장의 모습과 학교장 자신의 실제적인 모습 간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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