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살, 학교폭력, 왕따, 가출 등 청소년 문제가 점점 다양해져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먼저 오늘날 청소년들이 처한 상황을 바라보면 학교에서는 경쟁을 부추기고, 가정에서는 성적으로 압박하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은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기 힘든 고립되고 외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청소년에게 공감히주고 그들의 말을 경청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마, ...
최근 자살, 학교폭력, 왕따, 가출 등 청소년 문제가 점점 다양해져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먼저 오늘날 청소년들이 처한 상황을 바라보면 학교에서는 경쟁을 부추기고, 가정에서는 성적으로 압박하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은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기 힘든 고립되고 외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청소년에게 공감히주고 그들의 말을 경청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마, 그 중에서 공감과 경청에 가자아 잘 어울리는 사람은 사목자일 것이다. 흔히 '사목자'하면 다른 이들으이 지친 영혼을 어루만져주고,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사목상담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때문에 사목상담 안에서의 공감과 경청이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상담 방법이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상담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칼 로저스 (Carl R. Rogers) 의 '인간중심상담'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감정을 잘 어루만져주고, 상대방의 성장을 돕는 것에 지부중하는 특징을 지닌다. '상담'하면 상담자가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딱닥한 모습을 생각하기 쉬우나, 이와 다른 인간중심상담은 가장 사목상담과 쉽게 통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인간중심상담을 사목상담에 통합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을 전개하기 위해 본론을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 '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이해' '4. 인간중심상담의 청소년 사목상담 적용'이다. 먼저 '1. 청소년에 대한 이해'는 청소년들이 어떠한 존재인지 파악하는 장이다.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선생되어양 그들이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청소년의 개념을 정립하고,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의 가장 큰 특징은 그들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시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사춘기를 겪으면서 청소년들의 심리는 다소 불안정해지고 민감해진다. 만약 불안한 마음을 가정이나 학교에서 위로받을 수 있다면 이 시기를 거쳐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심리적 어려움을 위로받지 못한 청소년들은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그것이 곧 겉으로 표출되어 반항과 문제행동으로 쉽게 이어진다. 다음 '2. 청소년 문데에 대한 이해'은 이렇게 표출된 청소년 문제 행동이 무엇이지 파악하고자 하는 정이다. 이를 위해 매년ㄴ여성가족부가 발표하는 청소년 백서, 통계청세서 발표하는 청소년 통계 자료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사회의 청소년들은 흡연, 음주, 학교폭력, 자살, 범죄와 같은 문제행동을 보이고, 또한 이 수치가 점점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후,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 문제의 원인이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그 원인에는 대표적으로 가족.부모와의 불화, 일탈 행동을 보이는 또래 친구들과의 부적적한 관계, 입시위주의 교육제도로 인한 학교에서의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었다. 이 원인들은 하나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것을 '대인관계 문제'와 관련되어 있었다. 청소년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사람들은 가족, 친구, 학교 선생님인데, 오늘날 청소년들은 이런 사람들과 깊고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기회도, 시간도 부족해보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인간중심상담이야말로 그들에게 필요한 '대인관계'의 결핍을 충족해 줄수 있을 것이다. 다음 '3. 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이해'는 본격적으로 인간중심상담에 대해 연구하는 장이다. 먼저 칼 로저스의 인간관을 통해서 그가 사람을 어떠한 존재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는 사람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인 관점을 같고 있었다. 그는 인간은 누구나 선하며, 올바른 성장을 행해 나아가고자 하는 원의(願意)를 고 있는 존재하고 보았다. 로저스는 이 원의를 '실현의 경향성'이라하였으묘, 상담자는 내담자의 실현의 경향성을 믿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로저스가 같고 있던 인간에 대한 견해는 그가 발전시킨 인간중심 상담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인간중심상담이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어떤 문제보다는, 사람 그 자체에 더욱 집중하는 상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인간중심상담은 지시나 충고가 아닌 '상담자와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으로써의 관계 맺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로저스는 보다 깊은 관계 맺기를 위해 상담자가 지녀야 할 세가지 테도를 지세하였는데 그것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진실성' '공강감적 이해'이다. 이 태도가 뒷받침되어야 내담자가 성장에 이를 수 있다고 믿었다. 결국 칼 로저스가 인간중심상담에서 중요시 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 '상담자의 태도' '내담자의 성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어려움 없이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았을 때, 인간중심상담의 이 요소들은 사목상담에 통합되어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4. 인간중심상담의 청소년 상목상담 적용'은 지금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중심상담이 사목상담에 어떻게 통합되고 사용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 한계는 무엇인지 분석해 보는 장이다. 이를 위해 우선 사목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목상담은 '사목자가 사목적 배려의 차원에서 심리적, 영성적으로 도움을 주는 상담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른 다시 말해서, 영성적인 가치와 하느님고ㅛㅏ의 관계 회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며, 사목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영성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인식하고 청소년들에게 사목상담을 할 때에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내담자가 성인이 아니니 청소년이라는 사실이다. 그들이 민감한 시기를 보내고 있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상담을 받는다는 사실 그 자체'나 '권위적인 상담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사목자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목상담과 달리 눈놓이를 더욱 낮추어 그들을 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이 바탕이 된 인간중심상담은 청소년에게 분명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부록에 제시한 실제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인간중심상담의 사례에서도 내담자가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어려움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인간중심 상담이 사목상담에 통합될 때에는 한계를 지니기도 한다. 그 한계는 '인간'에만 집중하는 인간중심상담의 가치관과 '하느님과의 관계'를 지향하는 사목상담의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는 외부적인 가치, 상담자의 가르침 등을 배0제하고 내담자와의 관계에 집중하여 심리적 안정과 성장을 돕는다. 반면 사목상담에서 사목자는 이러한 것들과 함께 영적이고 신앙적인 가르침을 통한 내담자의 하느님의 사랑 체험, 곧'영적 성장'을 향해 나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중심상담 방법에만 의존하여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할 경우, 사목자는 신앙적인 가치, 영적 지도, 하느님의 사랑이라는 중요한 덕목을 소홀이 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계를 글복하기 위해서 사목자는 인간중심상담 방버을 따를 때에는 사목자라는 본인의 정체성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인간중심상담을 사목상담에 통합시킬 때에 무조건적인 통합이 아니라,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절충적인 방법으로 통합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한다. 그 준비는 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청소년에 대한 사목자의 '사랑의 마음'이 가장 필요하다. 예수님께서도 사람을 사랑하셨던 마음이 있으셨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실 수 있으셨던 것처럼 사목자도 청소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대, 자연스럽게 그들의 마음을 이해해줄 수 있고, 그들의 말을 경청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목자의 마음을 느끼기만 하나다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청소년은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에 대한 사랑의 마음, 이것이 칼 로저스가 평생을 바친 연구를 통해서 우리에게 말해주고자 하는 것이며, 예수님께서도 당신의 삶을 통하여 우리에게 직접 보여주신 모습일 것이다.
최근 자살, 학교폭력, 왕따, 가출 등 청소년 문제가 점점 다양해져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먼저 오늘날 청소년들이 처한 상황을 바라보면 학교에서는 경쟁을 부추기고, 가정에서는 성적으로 압박하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은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기 힘든 고립되고 외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청소년에게 공감히주고 그들의 말을 경청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마, 그 중에서 공감과 경청에 가자아 잘 어울리는 사람은 사목자일 것이다. 흔히 '사목자'하면 다른 이들으이 지친 영혼을 어루만져주고,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주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사목상담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때문에 사목상담 안에서의 공감과 경청이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상담 방법이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상담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칼 로저스 (Carl R. Rogers) 의 '인간중심상담'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감정을 잘 어루만져주고, 상대방의 성장을 돕는 것에 지부중하는 특징을 지닌다. '상담'하면 상담자가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딱닥한 모습을 생각하기 쉬우나, 이와 다른 인간중심상담은 가장 사목상담과 쉽게 통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인간중심상담을 사목상담에 통합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을 전개하기 위해 본론을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 '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이해' '4. 인간중심상담의 청소년 사목상담 적용'이다. 먼저 '1. 청소년에 대한 이해'는 청소년들이 어떠한 존재인지 파악하는 장이다.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선생되어양 그들이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청소년의 개념을 정립하고,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의 가장 큰 특징은 그들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시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사춘기를 겪으면서 청소년들의 심리는 다소 불안정해지고 민감해진다. 만약 불안한 마음을 가정이나 학교에서 위로받을 수 있다면 이 시기를 거쳐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심리적 어려움을 위로받지 못한 청소년들은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그것이 곧 겉으로 표출되어 반항과 문제행동으로 쉽게 이어진다. 다음 '2. 청소년 문데에 대한 이해'은 이렇게 표출된 청소년 문제 행동이 무엇이지 파악하고자 하는 정이다. 이를 위해 매년ㄴ여성가족부가 발표하는 청소년 백서, 통계청세서 발표하는 청소년 통계 자료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사회의 청소년들은 흡연, 음주, 학교폭력, 자살, 범죄와 같은 문제행동을 보이고, 또한 이 수치가 점점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후,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 문제의 원인이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그 원인에는 대표적으로 가족.부모와의 불화, 일탈 행동을 보이는 또래 친구들과의 부적적한 관계, 입시위주의 교육제도로 인한 학교에서의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었다. 이 원인들은 하나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것을 '대인관계 문제'와 관련되어 있었다. 청소년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사람들은 가족, 친구, 학교 선생님인데, 오늘날 청소년들은 이런 사람들과 깊고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기회도, 시간도 부족해보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인간중심상담이야말로 그들에게 필요한 '대인관계'의 결핍을 충족해 줄수 있을 것이다. 다음 '3. 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이해'는 본격적으로 인간중심상담에 대해 연구하는 장이다. 먼저 칼 로저스의 인간관을 통해서 그가 사람을 어떠한 존재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는 사람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인 관점을 같고 있었다. 그는 인간은 누구나 선하며, 올바른 성장을 행해 나아가고자 하는 원의(願意)를 고 있는 존재하고 보았다. 로저스는 이 원의를 '실현의 경향성'이라하였으묘, 상담자는 내담자의 실현의 경향성을 믿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로저스가 같고 있던 인간에 대한 견해는 그가 발전시킨 인간중심 상담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인간중심상담이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어떤 문제보다는, 사람 그 자체에 더욱 집중하는 상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인간중심상담은 지시나 충고가 아닌 '상담자와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으로써의 관계 맺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로저스는 보다 깊은 관계 맺기를 위해 상담자가 지녀야 할 세가지 테도를 지세하였는데 그것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진실성' '공강감적 이해'이다. 이 태도가 뒷받침되어야 내담자가 성장에 이를 수 있다고 믿었다. 결국 칼 로저스가 인간중심상담에서 중요시 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 '상담자의 태도' '내담자의 성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어려움 없이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았을 때, 인간중심상담의 이 요소들은 사목상담에 통합되어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4. 인간중심상담의 청소년 상목상담 적용'은 지금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중심상담이 사목상담에 어떻게 통합되고 사용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 한계는 무엇인지 분석해 보는 장이다. 이를 위해 우선 사목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목상담은 '사목자가 사목적 배려의 차원에서 심리적, 영성적으로 도움을 주는 상담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른 다시 말해서, 영성적인 가치와 하느님고ㅛㅏ의 관계 회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며, 사목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영성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인식하고 청소년들에게 사목상담을 할 때에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내담자가 성인이 아니니 청소년이라는 사실이다. 그들이 민감한 시기를 보내고 있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상담을 받는다는 사실 그 자체'나 '권위적인 상담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사목자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목상담과 달리 눈놓이를 더욱 낮추어 그들을 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이 바탕이 된 인간중심상담은 청소년에게 분명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부록에 제시한 실제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인간중심상담의 사례에서도 내담자가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어려움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인간중심 상담이 사목상담에 통합될 때에는 한계를 지니기도 한다. 그 한계는 '인간'에만 집중하는 인간중심상담의 가치관과 '하느님과의 관계'를 지향하는 사목상담의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는 외부적인 가치, 상담자의 가르침 등을 배0제하고 내담자와의 관계에 집중하여 심리적 안정과 성장을 돕는다. 반면 사목상담에서 사목자는 이러한 것들과 함께 영적이고 신앙적인 가르침을 통한 내담자의 하느님의 사랑 체험, 곧'영적 성장'을 향해 나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중심상담 방법에만 의존하여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할 경우, 사목자는 신앙적인 가치, 영적 지도, 하느님의 사랑이라는 중요한 덕목을 소홀이 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계를 글복하기 위해서 사목자는 인간중심상담 방버을 따를 때에는 사목자라는 본인의 정체성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인간중심상담을 사목상담에 통합시킬 때에 무조건적인 통합이 아니라,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절충적인 방법으로 통합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한다. 그 준비는 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청소년에 대한 사목자의 '사랑의 마음'이 가장 필요하다. 예수님께서도 사람을 사랑하셨던 마음이 있으셨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실 수 있으셨던 것처럼 사목자도 청소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대, 자연스럽게 그들의 마음을 이해해줄 수 있고, 그들의 말을 경청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목자의 마음을 느끼기만 하나다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청소년은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에 대한 사랑의 마음, 이것이 칼 로저스가 평생을 바친 연구를 통해서 우리에게 말해주고자 하는 것이며, 예수님께서도 당신의 삶을 통하여 우리에게 직접 보여주신 모습일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