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우리나라의 고령인구의 증가폭은 매우 가파르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14%로 이미 우리나라 사회는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20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초고령사회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장애인의 수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사회 구조의 변화로 본다면 교통복지 서비스의 관점 역시 예전의 일반인 관점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난제들이 수없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의 교통복지 서비스는 주로 기술적 관점에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모든 서비스는 사람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교통약자가 지각하는 교통복지 서비스가 어떻게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주목하였다. 즉, 교통약자의 관점에서 설명하려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교통약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서비스 품질이 더 중요하다. 단순히 시설의 관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이와 더불어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할 수 있는지의 신뢰성, 교통약자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
저자 | 이성석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정책학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ⅴ, 45 p.p. |
키워드 | 교통약자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59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