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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간 교통의 교통복지 현황과 정책방향
A Status and Policy Direction of Transportation Welfare in Inter-regional Transportati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5, 2012년, pp.52 - 60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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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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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분야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출퇴근, 친교 등의 목적을 가지는 단거리 통행 위주의 도시교통과 여가, 업무 등의 목적을 가지는 장거리통행 위주의 지역간 교통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도시교통과 지역간 교통에서 추구하는 교통복지의 대상과 목표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분야 중에서 지역간 교통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간 철도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교통복지에 대한 관련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분야 중에서 지역간 교통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간 철도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교통복지에 대해 관련 현황을 살펴보았다. 검토결과 최근 교통약자를 위한 선택적 복지에 대해서는 요금할인 등의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보편적 교통복지를 위한 교통시설의 확충, 효율성을 함께 고려한 지속가능한 교통 복지정책 추진, 상호보완적인 교통수단 서비스체계 구축, 교통복지지표 등 관련 법제도 및 예산지원체계의 구축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정책추진을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와 경제성 등 정책의 지속가능성 확보,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수립 및 추진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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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성이란? 효율성이란 제한된 자원으로부터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며 형평성이란 자원 활용의 혜택을 사회 구성원에게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오랫 동안 교통시설의 건설 및 운영정책에 있어 형평성보다는 효율성이 주로 강조되어왔다.
우리나라는 오랫 동안 교통시설의 건설 및 운영정책에 있어 무엇이 주로 강조되었는가? 효율성이란 제한된 자원으로부터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며 형평성이란 자원 활용의 혜택을 사회 구성원에게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오랫 동안 교통시설의 건설 및 운영정책에 있어 형평성보다는 효율성이 주로 강조되어왔다.
복지의 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하시오 복지의 유형은 크게 선택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로 구분된다. 선택적 복지는 사회복지를 한정된 약자나 요보호자들을 위한 실천활동으로 보는 것으로,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사업과 동의어로 사용된다. 선택적 복지와 관련하여 사회적 형평성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보편적 복지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사회복지서비스 외에 보건, 의료, 주택, 고용, 교통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시각에서는 공공서비스의 분배는 기본권과 관련된 것은 균등하게 대우하지만 절대적 평등에서 벗어나는 것은 개인이나 집단의 수요에 따라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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