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과 역할에 관한 연구로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역할에 관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위한 적절한 지원책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인권선임교사 배경변인별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아동인권 선임교사의 역할인식은 어떠한가? 2.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과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인식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아동인권선임교사를 담당하는 선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인식과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 문항은 총 61개 문항이며 전문가에게 3회에 걸쳐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과 역할에 관한 연구로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역할에 관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위한 적절한 지원책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인권선임교사 배경변인별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아동인권 선임교사의 역할인식은 어떠한가? 2.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과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인식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아동인권선임교사를 담당하는 선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인식과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 문항은 총 61개 문항이며 전문가에게 3회에 걸쳐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문항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ANOVA), t-검증, Scheffé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고,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4.22로서 대체적으로 높은 인식이 나타났으며 하위영역 중 신체적 학대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인권선임교사의 배경변인별 특성으 로 결혼, 자격증, 자격취득경로, 연령, 학력, 전공, 기관유형, 직책, 교사경력, 아동인권 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만족도, 아동인권선임교사수당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셋째,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인권선임교사들의 결혼여부, 자격 증, 자격증취득경로, 학력, 전공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학대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이 대부분 4점 이상으로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냈고,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연령, 기관유형, 고유직책, 교사경력, 인권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만족도, 아동인권선임교사수당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학대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인권선임교사들의 결혼여부, 자격증, 자격증취득경로, 학력, 전공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이 대부분 4점 이상으로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냈고,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연령, 기관유형, 고유직책, 교사경력, 인권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만족도, 아동인권선임교사수당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아동인권 선임교사 역할 인식에 대한 관계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모두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서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인권선임교사의 배경변인을 고려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둘째, 아동학대에 대한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라 역할과 수행에 차이를 보인 점을 고려하여,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역할의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과 정책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과 역할에 관한 연구로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역할에 관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위한 적절한 지원책과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인권선임교사 배경변인별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아동인권 선임교사의 역할인식은 어떠한가? 2.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과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인식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아동인권선임교사를 담당하는 선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인식과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 문항은 총 61개 문항이며 전문가에게 3회에 걸쳐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문항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ANOVA), t-검증, Scheffé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고,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4.22로서 대체적으로 높은 인식이 나타났으며 하위영역 중 신체적 학대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인권선임교사의 배경변인별 특성으 로 결혼, 자격증, 자격취득경로, 연령, 학력, 전공, 기관유형, 직책, 교사경력, 아동인권 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만족도, 아동인권선임교사수당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셋째,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인권선임교사들의 결혼여부, 자격 증, 자격증취득경로, 학력, 전공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학대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이 대부분 4점 이상으로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냈고,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연령, 기관유형, 고유직책, 교사경력, 인권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만족도, 아동인권선임교사수당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학대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인권선임교사들의 결혼여부, 자격증, 자격증취득경로, 학력, 전공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이 대부분 4점 이상으로 높은 인식 수준을 나타냈고,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연령, 기관유형, 고유직책, 교사경력, 인권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만족도, 아동인권선임교사수당에 대한 배경변인별 아동인권선임교사 역할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아동인권 선임교사 역할 인식에 대한 관계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모두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서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인권선임교사의 배경변인을 고려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둘째, 아동학대에 대한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라 역할과 수행에 차이를 보인 점을 고려하여, 아동인권선임교사로서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역할의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과 정책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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