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골프클럽의 선택속성을 사후관리, 프로모션, 가격, 정보원천, 클럽피팅, 디자인, 클럽스펙의 7가지로 나누어,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규명을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골프연습장 6곳의 이용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골프연습장 이용객 320명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32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40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280(87.5%)부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내적 ...
본 연구에서는 골프클럽의 선택속성을 사후관리, 프로모션, 가격, 정보원천, 클럽피팅, 디자인, 클럽스펙의 7가지로 나누어,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규명을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골프연습장 6곳의 이용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골프연습장 이용객 320명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32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40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280(87.5%)부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내적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한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를 일차적으로 실시하고, 제작된 설문지를 통계적으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골프연습장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골프클럽 선택속성, 만족, 행동의도 요인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이 사용되었으며, 신뢰도 검증은 문항 간의 내적일관성을 확인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각 요인간의 관계규명을 위한 상관관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이 실시되었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골프클럽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직업, 라운드 횟수, 구력, 핸디, 월평균 수입이 선택속성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골프클럽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라운드 횟수, 구력, 핸디가 만족 및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골프클럽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사후관리, 프로모션, 가격, 정보원천, 클럽피팅, 디자인, 클럽스펙 중에서 디자인, 클럽스펙 요인만이 만족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본 연구의 골프클럽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골프클럽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클럽스펙 요인만이 재구매 및 구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골프클럽의 만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소비자의 만족이 재구매와 구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골프클럽의 선택속성을 사후관리, 프로모션, 가격, 정보원천, 클럽피팅, 디자인, 클럽스펙의 7가지로 나누어,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규명을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골프연습장 6곳의 이용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골프연습장 이용객 320명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32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40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280(87.5%)부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내적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한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를 일차적으로 실시하고, 제작된 설문지를 통계적으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골프연습장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골프클럽 선택속성, 만족, 행동의도 요인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이 사용되었으며, 신뢰도 검증은 문항 간의 내적일관성을 확인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각 요인간의 관계규명을 위한 상관관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이 실시되었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골프클럽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직업, 라운드 횟수, 구력, 핸디, 월평균 수입이 선택속성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골프클럽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라운드 횟수, 구력, 핸디가 만족 및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골프클럽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사후관리, 프로모션, 가격, 정보원천, 클럽피팅, 디자인, 클럽스펙 중에서 디자인, 클럽스펙 요인만이 만족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본 연구의 골프클럽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골프클럽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클럽스펙 요인만이 재구매 및 구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골프클럽의 만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소비자의 만족이 재구매와 구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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