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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시대 한국 대중음악의 양상을 통해 향유자의 감각과 인식의 변화를 추출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앞으로의 대중음악을 가늠하고 대중음악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급격하게 변화한 2000년대 한국의 대중음악과 음악 산업을 그 이전과 비교해 봄으로써 디지털 기술과의 상관성을 추출하고 이를 통해 대중의 감각변화가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한국의 대중음악으로 동일한 비교를 위해 인기 음악 사이트 멜론의 각 시기별 100곡씩, 모두 300곡을 사례분석 하였으며 이를 통해 아날로그 시기부터 디지털 1기와 2기에 이르는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간과 기술의 감각상관성을 주장한 마셜 맥루언과 키틀러, 시몽동의 이론을 바탕으로 서술하였다. 연구자는 사례 분석 결과 대중의 향유방식과 그에 따른 대중음악의 변화양상을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었다.
첫째, 기술의 진보로 더욱 빨라진 속도감은 음악의 리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빠른 비트와 리듬을 선호하는 주 향유자들의 감각변화에 따라 음악 생산자들의 작곡형태가 달라졌으며 전체 곡의 비트와 리듬이 빠르게 변화하였다. 대중음악 리듬은 반복과 분절의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하나의 음을 빠르게 분할하는 분절의 양상은 리듬 뿐 아니라 가사에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네트워크의 접속만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음악 형식에도 변화를 가지고 왔다. 1분 듣기나 ...
저자 | 박선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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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
지도교수 | 선정규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x, 182 p. |
키워드 | 대중가요 디지털 기술 대중음악 수용자 향유자 맥루언 키틀러 시몽동 매체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99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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