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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 학생의 특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 산악활동 중심으로 원문보기


윤주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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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 학생의 특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연구: 산악활동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구자 : 윤주석
지도교수 : 류태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스포츠・체육교육학 전공
2017년 6월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제행동 또는 부적응으로 인해서 징계를 받거나 학업을 중단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학교 규칙위반, 비행 행동, 근태 불량, 벌점 과다 등으로 징계를 받는 학생들은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등교정지, 퇴학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선도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선도과정을 통해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 중에는 학교생활을 잘 보내는 학생들도 있지만 오히려 계속적으로 징계를 받는 학생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그런 학생들은 결국 학교 밖으로 내몰리게 되고, 위기학생 또는 비행 청소년이 되어 사회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선도과정 중 경징계(교내봉사, 사회봉사)와 중징계(등교정지, 퇴학) 사이에는 성격이 불명확한 특별교육 이수라는 징계가 있다. 특별교육은 교육감이 설치・운영하는 특별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하거나,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특별 교육기관의 교육이나 상담치료, 개별 교육을 이수해야 되는 단계이다. 교육자들은 특별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면서 상위단계의 징계를 받지 않고, 무사히 청소년기를 보내면서 학교를 졸업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중등학교에서 현실적으로 특별교육은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일반학생들의 교육활동을 위해서 바쁘게 돌아가지만 잦은 규칙 위반을 하는 소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등한 시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부적응 학생 또는 징계를 받은 학생들은 교육감이 지정한 외부 특별교육기관으로 보내어진다.
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여러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보인 학생들을 한 곳에 모아놓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둘째, 주입식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내용과 각종 검사, 영상 시청 등 비활동적인 프로그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여러 명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에 대한 심층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넷째,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학교 밖에서 다루고 있어 문제 학생의 학교생활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외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참가한 후 학교 적응에 변화를 보인 학생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이런 문제인식을 갖고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는 잠재적 위기학생들을 위한 단위학교 내 적절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목적을 갖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단위학교 내 특별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산악활동을 중심으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때, 참가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단위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특별교육 프로그램은 부적응 학생과 교사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결과를 얻기 위해서 연구자 본인이 연구에 직접 참여하는 질적 실행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특별교육 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의 부재라는 문제인식을 갖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실행과정에서 참여 학생들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프로그램이 완료 된 후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고, 실행과정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결론을 얻은 후 다른 연구자 또는 외부인들에게 공유하였다. 그리고 1차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발생했던 새로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계획을 세웠으며 그 계획에 따라 2차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관찰, 반성 및 성찰의 과정을 순환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학교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산악활동을 통한 특별교육의 프로그램을 2년간 운영하면서 아래와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단위학교 내 특별교육 프로그램에는 자신을 되돌아보는 성찰활동, 상담활동, 난타, 사제동행 프로그램, 봉사활동, 산악활동의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참가한 학생들의 변화하는 과정이 관찰되었다.
둘째, 산악활동이 수반되는 자연친화적인 특별교육 프로그램이 부적응 학생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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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n Action Research on the Special Education Program for School Maladjusted Students: Focusing on the mountain activity

Ju-Seok, Yun

Under the Supervision of Professor Taeho, Yu
at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Ph...

주제어

#잦은 규칙위반자 학교부적응 특별교육 실행연구 산악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주석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학과
지도교수 류태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54 p.
키워드 잦은 규칙위반자 학교부적응 특별교육 실행연구 산악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500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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