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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철도사업 및 개발밀도 결정 모형 연구
A Decision Model for Rail Project and Development Density Using a Multi-objective Optimization Method 원문보기


류인곤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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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계획과 도시계획은 상호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이나, 대부분의 교통계획 모형은 도시계획적 상황(도시개발 위치, 계획인구 등)을 기 결정된 요인 혹은 확률적 매개변수로 가정하고 교통수요를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계획과 관련된 요인 역시 교통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바뀌어 결정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수도권은 대규모 택지개발과 재개발이 다양한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검토 혹은 추진되고 있는 바, 이를 상호 연계하여 결정하는 모형 역시 실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도시계획적 요소인 개발밀도와 다수의 철도 후보 사업이 존재할 때 이를 동시에 결정하는 수리모형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바이레벨 모형을 통해 상위레벨에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철도사업 집합 및 도시개발 주거인구의 ...

주제어

#대중교통망설계 목표계획법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 유전 알고리즘 결합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인곤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설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기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81
키워드 대중교통망설계 목표계획법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 유전 알고리즘 결합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534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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