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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차량 연비 기준 강화로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 자동차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차체 부품 고강도화와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연비 향상을 위해서는 차량의 내연기관과 차체 경량화가 주된 방법이다. 하지만, 내연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기간이 오래 걸리고 상대적 비용이 높기 때문에 차량 부품의 경량화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또한 차체 부품을 기존의 철강제 대비 안정성 확보와 경량화를 효율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고장력강의 도입은 1980년대 이후로 이루어져왔다. 고장력강의 생산공정인 ...
저자 | 심성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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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
지도교수 | 김흥규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5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11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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