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가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함으로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시키고, 체육수업에 있어 수업태도를 개선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를 보기 위하여 스포츠클럽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학교인 서울 중구에 위치한 K중학교 1학년 103명, 2학년 108명, 3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가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함으로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시키고, 체육수업에 있어 수업태도를 개선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를 보기 위하여 스포츠클럽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학교인 서울 중구에 위치한 K중학교 1학년 103명, 2학년 108명, 3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 목적에 맞게 처리하여 도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여자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빈도와 시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 주1회의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1시간 이하 참여가 가장 높았고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1시간 이하 참여는 정규수업 45분의 중학교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로 판단되며, 이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의 학업부담과 시간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스포츠클럽 참여(학년, 빈도, 시간)에 따른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이 2학년, 3학년보다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가 가장 높았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빈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빈도가 많을수록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시간에 따라서는 참여 시간(3시간이상)이 많을수록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미치는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 가치관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 심리적 가치, 신체적 가치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 정서적 가치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체육수업 태도의 하위요인 신체적 태도, 기술·체력적 태도, 기본적 태도, 사회적 태도, 심리적 태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 심리적 태도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통해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 및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 스트레스의 증가는 체육 및 스포츠 활동 보다는 교과공부에 대한 비중이 높아져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판단되고, 여자중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또한 여자중학생의 스포츠클럽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나 강사의 전문성이 함양되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계획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여자중학생들의 내면적인 가치관과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스포츠 활동을 유도하는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가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함으로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시키고, 체육수업에 있어 수업태도를 개선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를 보기 위하여 스포츠클럽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학교인 서울 중구에 위치한 K중학교 1학년 103명, 2학년 108명, 3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 목적에 맞게 처리하여 도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여자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빈도와 시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 주1회의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1시간 이하 참여가 가장 높았고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1시간 이하 참여는 정규수업 45분의 중학교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로 판단되며, 이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의 학업부담과 시간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스포츠클럽 참여(학년, 빈도, 시간)에 따른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1학년이 2학년, 3학년보다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가 가장 높았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빈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빈도가 많을수록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시간에 따라서는 참여 시간(3시간이상)이 많을수록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미치는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 가치관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 심리적 가치, 신체적 가치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 정서적 가치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체육수업 태도의 하위요인 신체적 태도, 기술·체력적 태도, 기본적 태도, 사회적 태도, 심리적 태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 심리적 태도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통해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가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 및 학교체육수업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 스트레스의 증가는 체육 및 스포츠 활동 보다는 교과공부에 대한 비중이 높아져 여자중학생의 스포츠 가치관과 학교체육수업 태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판단되고, 여자중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또한 여자중학생의 스포츠클럽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나 강사의 전문성이 함양되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계획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여자중학생들의 내면적인 가치관과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스포츠 활동을 유도하는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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