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도덕적 행동의 실천과 습관화에 대한 교육, 그리고 도덕적 행동의 실천과 습관화를 통한 도덕교육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다. 과거에도 이러한 교육적 측면에 주목하여 저술된 아동 계몽서가 있었으니, 바로『소학』이다. 본 논문에서는『소학』에 담긴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 초등도덕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소학』형성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소학』의 내용 이해를 위해서『소학』이 저술되던 당시의 시대상은 어떠하였는지,『소학』을 저술한 주자의 생애와 교육관은 어떠하...
교육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도덕적 행동의 실천과 습관화에 대한 교육, 그리고 도덕적 행동의 실천과 습관화를 통한 도덕교육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다. 과거에도 이러한 교육적 측면에 주목하여 저술된 아동 계몽서가 있었으니, 바로『소학』이다. 본 논문에서는『소학』에 담긴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 초등도덕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소학』형성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소학』의 내용 이해를 위해서『소학』이 저술되던 당시의 시대상은 어떠하였는지,『소학』을 저술한 주자의 생애와 교육관은 어떠하였는지,『소학』이라는 아동 교육서를 저술 하게 된 동기와 그 교육목적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음으로『소학』에 담겨있는 사상을 교육적으로 해석해 보았다.『소학』은 내편과 외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먼저 내편은「입교」,「명륜」,「경신」,「계고」로, 그리고 외편은「가언」,「선행」으로 구성 되어 있다. 「입교」,「명륜」,「경신」은 본론이 되는 내용이고,「계고」,「가언」,「선행」은 「입교」,「명륜」,「경신」즉, 본론에 해당하는 편의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격언으로 부연하며 그 내용을 완성하고 있다. 다루고 있는 내용 구성의 측면에서 보면「입교」는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성장 및 발달과정에 따른 ‘단계적 교육’, 그리고 일상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만한 기초적인 예절 및 내용을 습득하는 절차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명륜」은 오륜을 통해서 관계 속에서의 도덕과 규율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경신」은 인간의 내적인 측면과 외적인 생활을 규율하는 덕목으로 올바른 마음가짐, 올바른 몸가짐, 올바른 옷차림, 예절바른 식사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내편에 해당되는「입교」,「명륜」,「경신」의 다양한 내용은 초등도덕교육에서 제시하는 생활영역 및 지도요소와 큰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내용 구성으로 본다면『소학』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도덕적 덕목은 현대 초등도덕교육과 상당 부분 연관이 있으며 이를 충분히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로 구성된『소학』에 담긴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 도덕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해 보았다.
제4장에서는『소학』의 교육내용을 오륜의 내용 중에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과 관련 있는 3가지, 즉 부모에게 효도, 웃어른에 대한 공경, 친구 간에 믿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교육방법 활용 측면에서 도덕적 실천, 자기반성, 단계적 학습, 수범학습으로 나누어『소학』에서 말하는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초등도덕교육의 목적은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적 덕성이 함양된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체가 되게 하는 데 있다. 이는 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는 지속적인 습관화와 실천적인 교육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 질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다시금 전통교재인 『소학』을 재조명 하고자 한다. 앞으로 개정되는 교육과정에서도 분명 이러한 연구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초등도덕교육에서 『소학』의 활용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분명히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주제어: 소학, 초등도덕교육, 도덕적 행동, 실천, 습관화, 예절
교육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도덕적 행동의 실천과 습관화에 대한 교육, 그리고 도덕적 행동의 실천과 습관화를 통한 도덕교육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다. 과거에도 이러한 교육적 측면에 주목하여 저술된 아동 계몽서가 있었으니, 바로『소학』이다. 본 논문에서는『소학』에 담긴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 초등도덕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소학』형성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소학』의 내용 이해를 위해서『소학』이 저술되던 당시의 시대상은 어떠하였는지,『소학』을 저술한 주자의 생애와 교육관은 어떠하였는지,『소학』이라는 아동 교육서를 저술 하게 된 동기와 그 교육목적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음으로『소학』에 담겨있는 사상을 교육적으로 해석해 보았다.『소학』은 내편과 외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먼저 내편은「입교」,「명륜」,「경신」,「계고」로, 그리고 외편은「가언」,「선행」으로 구성 되어 있다. 「입교」,「명륜」,「경신」은 본론이 되는 내용이고,「계고」,「가언」,「선행」은 「입교」,「명륜」,「경신」즉, 본론에 해당하는 편의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격언으로 부연하며 그 내용을 완성하고 있다. 다루고 있는 내용 구성의 측면에서 보면「입교」는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성장 및 발달과정에 따른 ‘단계적 교육’, 그리고 일상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만한 기초적인 예절 및 내용을 습득하는 절차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명륜」은 오륜을 통해서 관계 속에서의 도덕과 규율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경신」은 인간의 내적인 측면과 외적인 생활을 규율하는 덕목으로 올바른 마음가짐, 올바른 몸가짐, 올바른 옷차림, 예절바른 식사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내편에 해당되는「입교」,「명륜」,「경신」의 다양한 내용은 초등도덕교육에서 제시하는 생활영역 및 지도요소와 큰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내용 구성으로 본다면『소학』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도덕적 덕목은 현대 초등도덕교육과 상당 부분 연관이 있으며 이를 충분히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로 구성된『소학』에 담긴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 도덕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해 보았다.
제4장에서는『소학』의 교육내용을 오륜의 내용 중에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과 관련 있는 3가지, 즉 부모에게 효도, 웃어른에 대한 공경, 친구 간에 믿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교육방법 활용 측면에서 도덕적 실천, 자기반성, 단계적 학습, 수범학습으로 나누어『소학』에서 말하는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초등도덕교육의 목적은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적 덕성이 함양된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체가 되게 하는 데 있다. 이는 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는 지속적인 습관화와 실천적인 교육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 질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다시금 전통교재인 『소학』을 재조명 하고자 한다. 앞으로 개정되는 교육과정에서도 분명 이러한 연구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초등도덕교육에서 『소학』의 활용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분명히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주제어: 소학, 초등도덕교육, 도덕적 행동, 실천, 습관화, 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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