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BL) 모형에 입각하여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용 지도서의 가치 있는 재구성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통섭형 인재 양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현재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을 이루지 못 하며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 하는 등 여러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과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에서 Wilson(2005, 2016)의 통섭이론에 기반한 최욱(2016)의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통해 재구성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의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가치 있는 통합교과의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 교과서가 교육내용면에서 통섭이론과 PBL모형에 입각하여 어떻게 재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는 교육방법면에서 PBL 모형에 입각하여 어떻게 재구성 되어야하는가?
셋째, 재구성된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는 교육전문가 자문과 교육현장 적용을 통해 어떻게 보완 되어야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저자 | 김성창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방법 |
지도교수 | 최욱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11 |
키워드 | 문제중심학습 통섭 통합교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23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