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PBL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BL-based infant-led inquiry activity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원문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기계와 인간의 공존이 현실화되고, 기계에 의존하는 영역이 넓어지면서 오히려 기계에 대한 우려들이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따라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 계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도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인 주도성과 창의성에 대하여 중요성을 언급하고 강조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스스로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며 주도성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하였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뿐만 아니라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과 주도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초·중등 교육 전체에서 중요시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주도성과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교수법을 탐색하던 중, 유아들의 자발적인 제안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그 자체가 의미 있는 놀이가 될 수 있는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법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자별 PBL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PBL 기반의 유아주도 탐구활동’으로 변인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기계와 인간의 공존이 현실화되고, 기계에 의존하는 영역이 넓어지면서 오히려 기계에 대한 우려들이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따라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 계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도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인 주도성과 창의성에 대하여 중요성을 언급하고 강조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스스로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며 주도성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하였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뿐만 아니라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과 주도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초·중등 교육 전체에서 중요시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주도성과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교수법을 탐색하던 중, 유아들의 자발적인 제안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그 자체가 의미 있는 놀이가 될 수 있는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법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자별 PBL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PBL 기반의 유아주도 탐구활동’으로 변인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1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1명)이며, 2021년 10월 12일부터 12월 10일까지 9주에 걸쳐 주 3회씩 총 27차시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주도 탐구활동을 위하여 실험처치가 시작되기 전에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제안한 질문을 4주 동안 수집한 후, 9개의 문제를 선정하였다. 9개의 문제는 최봉선(2009)의 PBL 문제 타당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경력 12년 이상 석사학위를 소지한 교사와 5년 이상의 교사에게 적절성 여부를 검토받았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순복(2008)의 만 5세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Guglielmino(1977)가 개발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 1977)를 현정숙(1999)이 번안, 이를 유아용으로 수정한 이명란(2013)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25.0 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2.55, SD=0.60)과 비교집단(M=2.46, SD=0.92)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0.371, p>.05)으로 나타났다. 반면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사후검사에서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5.991, p<.001), 실험집단(M=4.14, SD=0.47)이 비교집단(M=2.97, SD=0.75)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2.70, SD=0.62)과 비교집단(M=2.69, SD=0.41)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0.096, p>.05)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후검사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5.531, p<.001), 실험집단(M=3.81, SD=0.63)이 비교집단(M=2.97, SD=0.25)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밝혔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기계와 인간의 공존이 현실화되고, 기계에 의존하는 영역이 넓어지면서 오히려 기계에 대한 우려들이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따라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 계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도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인 주도성과 창의성에 대하여 중요성을 언급하고 강조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스스로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며 주도성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하였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뿐만 아니라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과 주도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초·중등 교육 전체에서 중요시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주도성과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교수법을 탐색하던 중, 유아들의 자발적인 제안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그 자체가 의미 있는 놀이가 될 수 있는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법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자별 PBL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PBL 기반의 유아주도 탐구활동’으로 변인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1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1명)이며, 2021년 10월 12일부터 12월 10일까지 9주에 걸쳐 주 3회씩 총 27차시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주도 탐구활동을 위하여 실험처치가 시작되기 전에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제안한 질문을 4주 동안 수집한 후, 9개의 문제를 선정하였다. 9개의 문제는 최봉선(2009)의 PBL 문제 타당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경력 12년 이상 석사학위를 소지한 교사와 5년 이상의 교사에게 적절성 여부를 검토받았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순복(2008)의 만 5세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Guglielmino(1977)가 개발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 1977)를 현정숙(1999)이 번안, 이를 유아용으로 수정한 이명란(2013)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25.0 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2.55, SD=0.60)과 비교집단(M=2.46, SD=0.92)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0.371, p>.05)으로 나타났다. 반면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사후검사에서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5.991, p<.001), 실험집단(M=4.14, SD=0.47)이 비교집단(M=2.97, SD=0.75)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M=2.70, SD=0.62)과 비교집단(M=2.69, SD=0.41)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0.096, p>.05)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후검사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5.531, p<.001), 실험집단(M=3.81, SD=0.63)이 비교집단(M=2.97, SD=0.25)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밝혔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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