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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상호문화주의적인 관점에 기초하여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위한 한국사회 이해(기본)’ 교재와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위한 한국사회 이해(심화)’ 교재의 내용을 영역별로 축출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교재가 이민자의 한국 사회 이해능력을 함양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가지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며 향후 발간되는 교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앞서 진행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사회통합프로그램과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제도와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로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재를 분석하고 교육 방향을 제시한 연구는 없었다. 특히, 상호문화주의적인 관점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교재 개발에 방향을 제안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를 위하여 제 Ⅰ장에서는 사회통합의 맥락에서 다문화 사회를 정의하고 이민자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이민자 사회통합 제도를 분석하고 한국적 상황에 맞는 사회통합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기준을 찾고자 상호문화주의, 상호문화교육을 면밀히 검토하고 상호문화주의적 관점의 ...
저자 | 이정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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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 |
지도교수 | 박철희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57 |
키워드 | 이민자 사회통합 사회통합프로그램 상호문화주의 한국사회이해 교재 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23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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