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를 핵심 역량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 역량은 2007 개정 이후로 줄곧 강조돼 온 영역으로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의사소통 역량이 강조되면서 교육계에서는 학생 중심의 의사소통이 주축을 이루는 하브루타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를 핵심 역량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 역량은 2007 개정 이후로 줄곧 강조돼 온 영역으로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의사소통 역량이 강조되면서 교육계에서는 학생 중심의 의사소통이 주축을 이루는 하브루타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브루타는 짝을 이룬 학습자가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하는 상호작용을 일컫는다. 교육 전반에 걸친 의사소통 중심의 하브루타 열풍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학과에서의 하브루타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수학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비교 실험 연구 정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브루타 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수학과 학습 단계는 무엇이며, 하브루타를 활용한 과제 해결에서 초등수학영재학생의 의사소통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수학과 하브루타 학습 단계를 구안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타 교과의 하브루타 학습 모형을 추출한 뒤 이를 폴리아의 문제 해결 단계와 비교 접목하여 ‘문제확인-수학적 이해- 정당화 및 반성-평가’를 수학과 하브루타 학습 단계로 제시하였다. 개발한 수학과 하브루타 학습 단계를 바탕으로 수업안을 구안하고 이를 수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하브루타 교수 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성을 추출하였다. 수업은 서울 소재 4학년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각 6명을 대상으로 2인 1조로 편성해 진행하였으며, 녹화 및 전사, 학습지 분석, 관찰 등을 바탕으로 두 집단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수학영재학생들의 하브루타 수업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특성을 추출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나타난 하브루타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의 총 발화 수는 일반 학생들이 많았으나, 문제 해결과 관련되지 않은 발화를 제외한 의미 발화는 영재학생들의 빈도가 높았다. 영재학생들의 유의미한 발화들의 내용은 대부분 자신이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구하기 위한 경우가 많았다. 한편 수학영재학생의 하브루타 활용 수업 장면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양상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전반에 걸쳐 문제 해결에 집중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문제 풀이 과정에서 어려움에 처할 경우 문제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침묵을 유지하거나, 문제 이외의 발화를 하지 않는다. 둘째, 수학영재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수학적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려고 하는 특성을 보였다. 셋째, 문제 풀이과정에서 혼잣말은 수학영재학생들에게서만 나타난 특징이었다. 넷째, 하브루타 교수학습 과정에서 영재학생들은 높은 자존감, 지적 능력에 대한 확신이 강해 다른 학생의 풀이에 도움을 받기 보다는 자신의 해결방법에 집중하는 자기주도적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의사소통 성향은 자신의 확실한 지식 전달의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수학교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돼 온 의사소통 능력은 창의성 개발과도 연결될 수 있다. 이질적인 것의 결합이 창의성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타인과의 의사소통은 사고 작용을 촉진시켜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해 낼 수 있다. 수학 영재학생들에게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생각을 받아들이는 협력적 의사소통을 길러주기 위한 과제 개발 및 공동 과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하브루타 학습법을 수학과에서 사용 가능한 수업 단계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수업 장면 비교를 통해 초등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양상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했다. 특정 지역 일부 학생만을 대상으로 단일 문제로 진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 하브루타 학습법에 훈련되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로 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의 현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의의를 둔다. 하브루타 학습법의 장기간의 적용 이후에 나타나는 영재 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후속 연구를 기대해 본다.
핵심어 : 하브루타, 의사소통, 초등수학영재.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를 핵심 역량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 역량은 2007 개정 이후로 줄곧 강조돼 온 영역으로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의사소통 역량이 강조되면서 교육계에서는 학생 중심의 의사소통이 주축을 이루는 하브루타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브루타는 짝을 이룬 학습자가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하는 상호작용을 일컫는다. 교육 전반에 걸친 의사소통 중심의 하브루타 열풍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학과에서의 하브루타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수학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비교 실험 연구 정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브루타 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수학과 학습 단계는 무엇이며, 하브루타를 활용한 과제 해결에서 초등수학영재학생의 의사소통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수학과 하브루타 학습 단계를 구안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타 교과의 하브루타 학습 모형을 추출한 뒤 이를 폴리아의 문제 해결 단계와 비교 접목하여 ‘문제확인-수학적 이해- 정당화 및 반성-평가’를 수학과 하브루타 학습 단계로 제시하였다. 개발한 수학과 하브루타 학습 단계를 바탕으로 수업안을 구안하고 이를 수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하브루타 교수 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성을 추출하였다. 수업은 서울 소재 4학년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각 6명을 대상으로 2인 1조로 편성해 진행하였으며, 녹화 및 전사, 학습지 분석, 관찰 등을 바탕으로 두 집단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수학영재학생들의 하브루타 수업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특성을 추출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나타난 하브루타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의 총 발화 수는 일반 학생들이 많았으나, 문제 해결과 관련되지 않은 발화를 제외한 의미 발화는 영재학생들의 빈도가 높았다. 영재학생들의 유의미한 발화들의 내용은 대부분 자신이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구하기 위한 경우가 많았다. 한편 수학영재학생의 하브루타 활용 수업 장면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양상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전반에 걸쳐 문제 해결에 집중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문제 풀이 과정에서 어려움에 처할 경우 문제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침묵을 유지하거나, 문제 이외의 발화를 하지 않는다. 둘째, 수학영재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수학적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려고 하는 특성을 보였다. 셋째, 문제 풀이과정에서 혼잣말은 수학영재학생들에게서만 나타난 특징이었다. 넷째, 하브루타 교수학습 과정에서 영재학생들은 높은 자존감, 지적 능력에 대한 확신이 강해 다른 학생의 풀이에 도움을 받기 보다는 자신의 해결방법에 집중하는 자기주도적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의사소통 성향은 자신의 확실한 지식 전달의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수학교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돼 온 의사소통 능력은 창의성 개발과도 연결될 수 있다. 이질적인 것의 결합이 창의성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타인과의 의사소통은 사고 작용을 촉진시켜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해 낼 수 있다. 수학 영재학생들에게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생각을 받아들이는 협력적 의사소통을 길러주기 위한 과제 개발 및 공동 과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하브루타 학습법을 수학과에서 사용 가능한 수업 단계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수업 장면 비교를 통해 초등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양상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했다. 특정 지역 일부 학생만을 대상으로 단일 문제로 진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 하브루타 학습법에 훈련되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로 수학영재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의 현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의의를 둔다. 하브루타 학습법의 장기간의 적용 이후에 나타나는 영재 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후속 연구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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