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Class based on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C시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93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 2개 학급 46명은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머지 2개 학급 47명의 비교집단은 교사용 지도서를 바탕으로 한 교사 주도의 일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실시 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이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있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두 집단에 각각 수업을 실시한 사후검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논리적 사고력의 경우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평균 점수가 더 높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통하여 형성되는 능동적인 토론 과정이 학습자들의 논리적인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과학 관련 태도의 경우에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평균 점수가 더 높게 나왔고 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5). 특히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에서의 과학에 관련된 질문의 생성과 답변의 과정을 거치면서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학습자들의 긍정적 마인드를 고취시킨 결과로 볼 수 있다. 셋째,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높은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으며 재참여 의사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과학수업은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과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C시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93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 2개 학급 46명은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머지 2개 학급 47명의 비교집단은 교사용 지도서를 바탕으로 한 교사 주도의 일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실시 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이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있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두 집단에 각각 수업을 실시한 사후검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논리적 사고력의 경우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평균 점수가 더 높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통하여 형성되는 능동적인 토론 과정이 학습자들의 논리적인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과학 관련 태도의 경우에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평균 점수가 더 높게 나왔고 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5). 특히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에서의 과학에 관련된 질문의 생성과 답변의 과정을 거치면서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학습자들의 긍정적 마인드를 고취시킨 결과로 볼 수 있다. 셋째,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높은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으며 재참여 의사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과학수업은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과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based on question-centered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93, 4 classes of 4th graders in G elementary school in C city. The experimental 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based on question-centered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93, 4 classes of 4th graders in G elementary school in C city. The experimental group, 2 classes including 46 participants, took science lessons based on question centered Havruta learning while the comparative group, 2 classes including 47 participants, took teacher-driven lessons using teacher's guidebook. Pre and post tests were done before and after executing lessons to assess the changing in each group's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And targeting experimental group, a perception survey toward Havruta learning was carried out and the results were arrang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pre and post test results of logical thinking reveal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higher improvement compared to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difference was meaningful. This implies that question centered Havruta classe has the effect of improving students' logical thinking. Second, from the pre and post test results of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we saw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higher improvement compared to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difference was meaningful. This confirms that question centered Havruta class has the effect of improving students' science related attitude. Third, the survey regarding perspectives of experimental group students toward Havruta learning showed that students had a high satisfaction level.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based on question-centered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93, 4 classes of 4th graders in G elementary school in C city. The experimental group, 2 classes including 46 participants, took science lessons based on question centered Havruta learning while the comparative group, 2 classes including 47 participants, took teacher-driven lessons using teacher's guidebook. Pre and post tests were done before and after executing lessons to assess the changing in each group's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And targeting experimental group, a perception survey toward Havruta learning was carried out and the results were arrang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pre and post test results of logical thinking reveal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higher improvement compared to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difference was meaningful. This implies that question centered Havruta classe has the effect of improving students' logical thinking. Second, from the pre and post test results of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we saw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higher improvement compared to the comparative group and the difference was meaningful. This confirms that question centered Havruta class has the effect of improving students' science related attitude. Third, the survey regarding perspectives of experimental group students toward Havruta learning showed that students had a high satisfaction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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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강사채(2007)는 대화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연구에서 내면적 대화의 중요성과 대화 상대와의 인격적인 만남, 이해와 일치의 경험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대화의 학교 교육에서의 시사점으로 교육에서 학생과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지민과 강훈식(2014)은 짝 활동이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 친구와의 친근감 등 동기적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하였고, 김난예(2015)는 짝 대화의 과정은 상호의존적 관계 속에서 서로 배울 수 있으며, 상대방의 성공적인 학습에 서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므로 모든 학습자들은 소통과 자발적인 학습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한 것이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고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46명 학생들의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질문지에 대한 응답으로 정리하였다. 질문지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와 선택형이 함께 사용되었으며 일부 문항은 개방형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학생들의 자기질문, 짝 대화, 하브루타 수업이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과학수업을 하게 되면 과학에 대한 질문을 만드는 과정과 그 질문에 대해 상호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의 논리성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과학 수업은 12주간 실시했으며 수업시간 40분을 한 단위로 주당 1차시로 하여 총 12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할 실험집단과 교사용 지도서(교육부, 2014) 중심의 수업을 실시할 비교집단 모두에게 같은 단원의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의 내용 및 주제에 따라 학습의 차시 운영과 시기 및 순서의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총 수업시수와 성취기준은 동일하게 통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과학과 교육과정과 핵심 성취기준, 과학교과서,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여 수업에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질문을 중심으로 차시를 재구성하여 하브루타 수업을 계획하였다. 연구자가 재구성한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의 차시별 배움의 단계는 Table 2와 같다.
하브루타 수업의 특성상 짝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함으로 수업 도입 단계에서는 학생간의 관계 형성을 위한 간단한 놀이 활동으로 짝과 대화하고 몸을 부딪치며 대화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였다. 관계가 형성된 뒤 수업과 관련된 짧은 텍스트 자료나 그림, 사진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찾아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짝 대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대화 과정을 살펴보며 대화가 단절된 학습자에게는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질문 해결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다른 방향으로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또다른 질문을 던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 대화가 끝난 후 교사의 주도하에 핵심 질문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이 과정에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꿔보는 토의를 진행한다. 학습의 마무리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학습한 것을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는 내면화, 생각 글쓰기 활동을 전개하고 함께 대화를 나눈 학생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며 수업을 마무리 한다.
완본과 축소본 모두 6개의 논리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본에서는 비례논리, 보존논리, 변인통제논리의 문항수가 많은 반면 축소본에서는 각 논리별 2개의 문항씩 출제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GALT 축소본은총 12개의 문항으로 각각의 논리 유형별로 2문항씩 완본에서 선택하여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지의 신뢰도(Cronbach α)는 .
실험 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문항 수는 5개로 연구자가 개발하고 과학교육 전문가의 검토를 거쳤다.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이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 비교 두 집단에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과학 수업은 12주간 실시했으며 수업시간 40분을 한 단위로 주당 1차시로 하여 총 12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할 실험집단과 교사용 지도서(교육부, 2014) 중심의 수업을 실시할 비교집단 모두에게 같은 단원의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의 내용 및 주제에 따라 학습의 차시 운영과 시기 및 순서의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총 수업시수와 성취기준은 동일하게 통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실험 설계는 Fig.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46명 학생들의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질문지에 대한 응답으로 정리하였다. 질문지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와 선택형이 함께 사용되었으며 일부 문항은 개방형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은 Table 6과 같다.
설문지의 문항 수는 5개로 연구자가 개발하고 과학교육 전문가의 검토를 거쳤다. 하브루타 수업에 대한 흥미도 및 참여도, 다음 학기 수업에서 재적용 여부, 지식 형성에 도움 여부, 가장 재미있었던 단계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구성하였다.
전성수(2012)는 다음과 같이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정의하였다. 학생들이 본문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서 먼저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한 다음 둘이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고, 그 뽑힌 질문으로 모둠끼리 토론을 한다. 그리고 그 모둠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은 다음 그 질문으로 집중 토론을 한 후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주는 수업이며 학생이 읽는 본문도 글,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로 주어질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C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 4학년 4개 반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4개 학급 중에서 2개 학급은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 수업을 적용할 실험집단, 나머지 2개 학급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의 자세한 사항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C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 4학년 4개 반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4개 학급 중에서 2개 학급은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 수업을 적용할 실험집단, 나머지 2개 학급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식물의 한 살이’ 단원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 사전검사, 사후검사 결과를 SPSS 18.0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정량분석 하였고 각 통계치의 유의성 검증을 위한 진단 기준은 유의수준 .05에서 판단하였다.
이론/모형
과학 관련 태도 검사의 경우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에서 김효남 외(1998)에 의해 개발된 ‘국가 수준의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평가 체제’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논리적 사고력 검사 도구는 1982년 미국에서 개발된 GALT로써 1983년 12문항으로 줄인 Short Version GALT를 우리말로 번역하여 김경미(1999)가 활용한 것을 사용했다. GALT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는 보존논리, 비례논리, 변인 통제 논리, 확률 논리, 상관 논리, 조합 논리 6가지의 논리 유형을 포함하고 있다.
성능/효과
‘과학적 태도’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태도’를 모두 합한 ‘과학 관련 태도’의 결과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과학 관련 태도에 있어 동질집단으로 가정할 수 있었다.
결과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 비교 두 집단에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수업 전 검사 결과 평균점은 실험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낮았으나 의미있는 차이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고, 세부적으로 하위 요소 6개의 논리 유형별로 살펴보아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동질집단으로 가정할 수 있었다.
논리적 사고력의 하위 유형 중에서는 ‘변인통제’와 ‘조합 논리’가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두 집단 간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사전 검사 결과 평균값은 실험집단이 높았으나 의미 있는 차이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소인 ‘과학에 대한 인식’이나 ‘과학에 대한 흥미’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수업처치 후 실험집단의 과학 관련 태도가 비교집단에 비해 크게 향상이 되었고 그 차이는 유의미 하였다(p<.05).
셋째,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학습자가 흥미 있어 하는 단계는 전체 대화(39%), 질문 만들기(33%), 짝대화(17%) 등의 순이었으며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높은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으며 재참여 의사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관련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변인통제’, ‘조합’ 능력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학생들의 자기질문, 짝 대화, 하브루타 수업이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과학수업을 하게 되면 과학에 대한 질문을 만드는 과정과 그 질문에 대해 상호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의 논리성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전체 대화가 가장 즐거운 이유로는 ‘짝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전체 대화를 하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첫째,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을 받은 실험 집단이 일반적인 과학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논리적 사고력이 많이 향상되었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 하였다(p<.05).
첫째, 하브루타 수업은 교사가 관심만 있으면 쉽게 적용 가능하므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편이나 아직까지 학습법에 관한 이해의 부족으로 본래 취지를 제대로 적용한 프로그램이 적은 편이다. 하브루타 수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각종 연수나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요구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짧은 기간 동안 한정된 영역과 적은 인원수를 대상으로 하여 하브루타 학습법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으므로 학습법의 진면목을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양한 과목과 영역에서 장기간 동안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브루타란?
하브루타는 함께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는 파트너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고 또 그런 공부법을 말하기도 한다(Kent, 2010). 이스라엘에서는 하브루타가 전통적인 교육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2인 1조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를 나누면서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말한다(정선영과 최현정, 2015).
학교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학교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은 학생들에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뿐만이아니라 미래사회의 상황과 환경적 조건 그리고 변화 등을 고려하여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송진여 외, 2015). 그리고 미래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학문과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어 또 다른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곳이므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회와 시도에 대해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이용섭과 김윤경, 2015).
현재 우리의 학교교육에 위협이 되는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그러나 우리가 직면한 현재의 학교교육은 안팎으로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안으로는 교실붕괴와 학교폭력 등으로 인해 위기의식이 팽창되어 있고, 밖으로는 창의적인 능력과 다양한 삶의 방식에 맞추어갈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전환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리고 폭발적으로 지식이 증가하고 있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 보다는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더욱 더 요구되고 있는 시대의 도래는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이지연 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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