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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Class based on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3, 2016년, pp.309 - 322  

강지나 (창원 광려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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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C시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93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 2개 학급 46명은 질문중심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머지 2개 학급 47명의 비교집단은 교사용 지도서를 바탕으로 한 교사 주도의 일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실시 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이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있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두 집단에 각각 수업을 실시한 사후검사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논리적 사고력의 경우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평균 점수가 더 높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통하여 형성되는 능동적인 토론 과정이 학습자들의 논리적인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과학 관련 태도의 경우에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평균 점수가 더 높게 나왔고 그 차이는 유의미하였다(p<.05). 특히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에서의 과학에 관련된 질문의 생성과 답변의 과정을 거치면서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학습자들의 긍정적 마인드를 고취시킨 결과로 볼 수 있다. 셋째, 실험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하브루타 과학수업에 높은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으며 재참여 의사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과학수업은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과 과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based on question-centered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93, 4 classes of 4th graders in G elementary school in C city. The experimental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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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사채(2007)는 대화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연구에서 내면적 대화의 중요성과 대화 상대와의 인격적인 만남, 이해와 일치의 경험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대화의 학교 교육에서의 시사점으로 교육에서 학생과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지민과 강훈식(2014)은 짝 활동이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 친구와의 친근감 등 동기적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하였고, 김난예(2015)는 짝 대화의 과정은 상호의존적 관계 속에서 서로 배울 수 있으며, 상대방의 성공적인 학습에 서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므로 모든 학습자들은 소통과 자발적인 학습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한 것이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고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을 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46명 학생들의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질문지에 대한 응답으로 정리하였다. 질문지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와 선택형이 함께 사용되었으며 일부 문항은 개방형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학생들의 자기질문, 짝 대화, 하브루타 수업이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과학수업을 하게 되면 과학에 대한 질문을 만드는 과정과 그 질문에 대해 상호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의 논리성과 과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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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브루타란? 하브루타는 함께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는 파트너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고 또 그런 공부법을 말하기도 한다(Kent, 2010). 이스라엘에서는 하브루타가 전통적인 교육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2인 1조로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를 나누면서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말한다(정선영과 최현정, 2015).
학교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학교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은 학생들에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뿐만이아니라 미래사회의 상황과 환경적 조건 그리고 변화 등을 고려하여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송진여 외, 2015). 그리고 미래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학문과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어 또 다른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곳이므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회와 시도에 대해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이용섭과 김윤경, 2015).
현재 우리의 학교교육에 위협이 되는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그러나 우리가 직면한 현재의 학교교육은 안팎으로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안으로는 교실붕괴와 학교폭력 등으로 인해 위기의식이 팽창되어 있고, 밖으로는 창의적인 능력과 다양한 삶의 방식에 맞추어갈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전환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리고 폭발적으로 지식이 증가하고 있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 보다는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더욱 더 요구되고 있는 시대의 도래는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법에 대한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이지연 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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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사채(2007). 대화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교육에서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 교육부(201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4-1. (주)미래앤. 

  3. 교육부(2014). 초등학교 교과서 과학 4-1. (주)미래앤. 

  4. 김경미(1999). 완본과 축소본 GALT의 비교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김난예(2015). 질문생성 전략과 하브루타 신앙공동체교육. 기독교교육논총, 43, 169-198. 

  6. 김성근, 여상인, 우규환(1999). 과학 수업에서의 학생질문에 대한 연구(I). 학생 질문을 강화한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377-388. 

  7. 김세범(2015). '하브루타'를 통한 교수방법의 변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신학과 목회, 44, 389-415. 

  8. 김순식과 이용섭(2014).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토론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33-143. 

  9. 김정숙, 이순아(2015). 하브루타 교육원리를 적용한 초등학교 독서토론 활성화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509-533 

  10.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3), 357-369. 

  11. 송진여, 문병찬, 김종희(2015). 초등과학 수업에서 시스템사고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3), 318-331. 

  12.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 

  13. 오승민(2013). 자기질문전략이 학습유형에 따라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이연호(2009). 학생들의 질문생성을 강화한 초등 과학 수업의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이용섭과 김윤경(2015).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과학개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3), 399-408. 

  16. 이지민, 강훈식(2014). 짝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상상화 특성 및 과학상상화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175-186. 

  17. 장영숙(2015). 하브루타 소집단 주제 토론 과학 수업이 과학탐구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전성수(2012).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예담 friend. 

  19. 정선영, 최현정(2015). 이스라엘의 하브루타식 토론 방법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활동이 토론능력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방법연구. 27(1), 39-65. 

  20. 최은아(2006). 과학적 의문을 질문으로 유도한 수업이 초등 과학학습 특성에 주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한동균, 김성욱(2015).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가능성 모색. 사회과수업연구, 3(2), 85-108. 

  22. Kent, O. (2010).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 Jewish Education. 76(3), 215-214. 

  23. Segal, A. (2013). Schooling a Minority: The Case of Havruta Paired Learning. Diaspora. Indigenous and Minority Education, 7(3), 149-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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