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 2009 개정교육과정까지 초등과학 교과서의 시각자료의 종류, 역할, 사회-기호학적 분석에 대한 비교 연구 : 지구와 우주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기환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제6차 교육과정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지구와 우주’ 영역에 제시된 시각자료의 종류, 역할, 사회-기호학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지구와 우주’의 각 주제는 각 시기별 교육과정에서 어떤 특징을 나타내며,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서 각 주제는 어떤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제6차 교육과정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 시기별 교육과정에서 각 학년별 특징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시기별 ‘지구와 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환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신명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x, 2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