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안개와 이슬, 구름에 관한 논증 수업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나타내는 개념의 특징과 개념 형성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의 한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 16명으로, 4인 1조의 소집단 논증활동을 하였다. 논증 수업은 예상 단계,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 교사의 설명 및 정리 단계, 적용 단계로 이루어졌고, 5학년 2학기 ‘날씨와 우리 생활’ 중 안개와 이슬 생성 과정을 한 차시로, 구름 생성 과정을 한 차시로 하여 총 2차시의 수업을 녹음,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논증 수업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나타난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안개와 이슬에 관한 논증 수업을 분석한 결과, 예상 단계에서 학생들은 집기병 안에서 따뜻한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 뿌옇게 될 것을 예상하였다. 그러나 뿌연 물질을 안개라고 예상하는 학생은 일부에 불과하였고, 페트리 접시 바닥에 이슬이 맺힐 것을 예상한 학생이 없었다. 안개와 이슬 발생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따뜻한 집기병과 차가운 얼음에 의해 집기병 안에 뿌연 물질이 생기고 페트리 접시에 물방울이 맺힌다는 상황적인 조건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뿌연 물질과 물방울의 근원이 수증기인 것과 구체적인 응결 원리는 알지 못하였다. 교사의 설명 및 정리를 통해 뿌연 물질과 물방울의 근원이 수증기인 것을 배운 후, 적용 단계에서 학생들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물방울 상태의 안개나 이슬이 된다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 자연현상에서 수증기가 응결하는 상황을 찾기 어려워하였고, 구체적인 응결 원리에 대해 ...
본 연구는 안개와 이슬, 구름에 관한 논증 수업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나타내는 개념의 특징과 개념 형성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의 한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 16명으로, 4인 1조의 소집단 논증활동을 하였다. 논증 수업은 예상 단계,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 교사의 설명 및 정리 단계, 적용 단계로 이루어졌고, 5학년 2학기 ‘날씨와 우리 생활’ 중 안개와 이슬 생성 과정을 한 차시로, 구름 생성 과정을 한 차시로 하여 총 2차시의 수업을 녹음,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논증 수업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나타난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안개와 이슬에 관한 논증 수업을 분석한 결과, 예상 단계에서 학생들은 집기병 안에서 따뜻한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 뿌옇게 될 것을 예상하였다. 그러나 뿌연 물질을 안개라고 예상하는 학생은 일부에 불과하였고, 페트리 접시 바닥에 이슬이 맺힐 것을 예상한 학생이 없었다. 안개와 이슬 발생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따뜻한 집기병과 차가운 얼음에 의해 집기병 안에 뿌연 물질이 생기고 페트리 접시에 물방울이 맺힌다는 상황적인 조건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뿌연 물질과 물방울의 근원이 수증기인 것과 구체적인 응결 원리는 알지 못하였다. 교사의 설명 및 정리를 통해 뿌연 물질과 물방울의 근원이 수증기인 것을 배운 후, 적용 단계에서 학생들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물방울 상태의 안개나 이슬이 된다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 자연현상에서 수증기가 응결하는 상황을 찾기 어려워하였고, 구체적인 응결 원리에 대해 오개념을 갖고 있었다. 구름에 관한 논증 수업을 분석한 결과, 예상 단계에서 대부분의 학생이 구름의 근원이 수증기임은 알고 있었으나 수증기의 출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구름 발생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페트병 안에 생긴 뿌연 물질이 작은 물방울임을 알았으나 그것이 페트병 안에 있는 공기가 기온이 낮아져 수증기가 응결했기 때문임을 알지 못하였다. 교사의 설명 및 정리를 통해 페트병 안에 뿌연 물질이 생기는 원리를 학습하였으나 적용 단계에서 학생들은 해당 개념을 실제 구름 생성 과정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수증기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 응결한다고 하거나 땅 부근에서 응결한 후 물방울이 하늘로 올라간다고 오개념을 주장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공기의 부피 팽창과 온도 변화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이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실험이나 설명글이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못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교과서 실험에서 개념 형성에 필요한 근거를 찾지 못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실험 상황에서 안개와 이슬, 구름이 생기는 원리에 대해 개념을 습득하였으나 그 개념을 실제 자연현상에서 안개와 이슬, 구름이 생기는 원리에 적용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논증 수업 과정에서 날씨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나타내는 개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실험에서 추론의 근거를 찾아 과학적 개념을 형성해가지만 다양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과서 실험 활동을 통해서 과학적 개념을 구성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논증 수업을 통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기 위하여 날씨 현상의 원리에 관련된 개념들 간의 연계 지도와 적절한 추론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실험 제시와 교사의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안개와 이슬, 구름에 관한 논증 수업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나타내는 개념의 특징과 개념 형성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의 한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 16명으로, 4인 1조의 소집단 논증활동을 하였다. 논증 수업은 예상 단계,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 교사의 설명 및 정리 단계, 적용 단계로 이루어졌고, 5학년 2학기 ‘날씨와 우리 생활’ 중 안개와 이슬 생성 과정을 한 차시로, 구름 생성 과정을 한 차시로 하여 총 2차시의 수업을 녹음,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논증 수업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나타난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안개와 이슬에 관한 논증 수업을 분석한 결과, 예상 단계에서 학생들은 집기병 안에서 따뜻한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 뿌옇게 될 것을 예상하였다. 그러나 뿌연 물질을 안개라고 예상하는 학생은 일부에 불과하였고, 페트리 접시 바닥에 이슬이 맺힐 것을 예상한 학생이 없었다. 안개와 이슬 발생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따뜻한 집기병과 차가운 얼음에 의해 집기병 안에 뿌연 물질이 생기고 페트리 접시에 물방울이 맺힌다는 상황적인 조건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뿌연 물질과 물방울의 근원이 수증기인 것과 구체적인 응결 원리는 알지 못하였다. 교사의 설명 및 정리를 통해 뿌연 물질과 물방울의 근원이 수증기인 것을 배운 후, 적용 단계에서 학생들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물방울 상태의 안개나 이슬이 된다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 자연현상에서 수증기가 응결하는 상황을 찾기 어려워하였고, 구체적인 응결 원리에 대해 오개념을 갖고 있었다. 구름에 관한 논증 수업을 분석한 결과, 예상 단계에서 대부분의 학생이 구름의 근원이 수증기임은 알고 있었으나 수증기의 출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구름 발생 실험 실시 및 결과 논의 단계에서 학생들은 페트병 안에 생긴 뿌연 물질이 작은 물방울임을 알았으나 그것이 페트병 안에 있는 공기가 기온이 낮아져 수증기가 응결했기 때문임을 알지 못하였다. 교사의 설명 및 정리를 통해 페트병 안에 뿌연 물질이 생기는 원리를 학습하였으나 적용 단계에서 학생들은 해당 개념을 실제 구름 생성 과정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수증기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 응결한다고 하거나 땅 부근에서 응결한 후 물방울이 하늘로 올라간다고 오개념을 주장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공기의 부피 팽창과 온도 변화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이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실험이나 설명글이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못하였다. 둘째, 학생들이 교과서 실험에서 개념 형성에 필요한 근거를 찾지 못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실험 상황에서 안개와 이슬, 구름이 생기는 원리에 대해 개념을 습득하였으나 그 개념을 실제 자연현상에서 안개와 이슬, 구름이 생기는 원리에 적용하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논증 수업 과정에서 날씨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나타내는 개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실험에서 추론의 근거를 찾아 과학적 개념을 형성해가지만 다양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과서 실험 활동을 통해서 과학적 개념을 구성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논증 수업을 통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기 위하여 날씨 현상의 원리에 관련된 개념들 간의 연계 지도와 적절한 추론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실험 제시와 교사의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