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막 유무에 따른 영상자료 시청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자영 (경인교육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막 유무에 따른 영상자료 시청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듣기 학습 방향을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실제성 있는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듣기 교육 방안이나 교재 개발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영상자료의 자막을 활용한 어휘 교육에 관한 연구도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더 나아가 실제성 있는 듣기 자료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자막 유무에 따른 영상자료 시청 활동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제 국외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통제집단에게는 자막이 없는 영상자료 시청 활동을, 실험집단에게는 자막이 있는 영상자료 시청 활동을 활용한 듣기 학습을 8주간(30차시) 실시하였다. 평가 도구를 통해 도출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집단 간․집단 내 듣기 이해와 듣기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 검증하였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의 대상과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선행 연구로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매체 활용, 듣기 자료의 실제성, 영상자료 시청 활동을 활용한 듣기 교육, 한국어 교육과 영어 교육에서의 자막 활용에 관한 연구 등을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듣기 교육에 대한 이론들을 검토하고 듣기 교육에서의 자막 활용에 따른 영상자료 시청 활동을 주제로 한 연구들을 통해 본 연구에 적용 가능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실제성 있는 듣기 자료에 대한 검토와 선행 연구의 논의를 참고하여 실험 수업 구성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자막 유무에 따른 영상자료 시청 활동 실험의 연구 문제와 가설을 제시하고 예비 실험과 본 실험의 대상, 설계와 절차, 구체적 실험 수업의 내용, 방법, 결과의 평가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effective listening comprehension methods by examining and analyzing the effects of audiovisual activities with or without captions on Korean language learners’ listening comprehension.
There have been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on the developm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자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강남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2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5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