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 여행정보에 대한 WEIBO의 특성이 중국 여행자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윤 (경희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미디어는 폭발적으로 발전에 따라 WEIBO(微博)는 중국에서 광범위에서 사용되어 사회, 사람의 생활에서 중요한 자리를 잡고 있다. WEIBO는 2009년8월부터 운영을 시작하고 2016년까지 월 활성 사용자(MAU) 는 3억명을 넘고 미래에 월 활성 사용자의 인수 계속 증가할 예측한다.
트위터와 비교하여WEIBO는 다른 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사진, 동영상을 직접 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들의 다양한 취미에 맞춰서WEIBO는 스포츠, 경제, 관광, 문화 등 분야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는 WEIBO는 효율적 마케팅이 된다. 관광산업을 포함된 많은 분야에서 WEIBO는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고 WEIBO의 잠재력을 더욱 개발하려며 WEIBO의 특성을 자세히 연구한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WEIBO의 특성은 한국 여행정보에 대한 지각된 신뢰성과 유용성을 통해서 중국 여행자의 방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미래에 WEIBO의 활용과 연구에 문헌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결과는 WEIBO의 유대관계는 지각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 WEIBO의 이용자들이 주변 친구보다 파워 블로그에 제공한 정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신뢰하기 때문에 유대관계의 중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유대관계는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
WEIBO의 동질성, 발신자의 전문성, 정보의 ...

주제어

#한국 여행정보 WEIBO(微博)의 특성 지각된 신뢰성 유용성 방문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윤지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85 p.
키워드 한국 여행정보 WEIBO(微博)의 특성 지각된 신뢰성 유용성 방문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6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