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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입학사정관제 정책 연구 : 중국 학생자율모집제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ZHENG, LIUQING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공공정책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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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교육열과 치열한 대학입시 경쟁, 유사한 학벌주의 사회 형태, 사회발전에 따른 차별화된 우수한 인재의 선발 요구 등은 동아시아 유교 문화권에 속한 한중 양국 국민들이 대학입학에 대해 큰 관심을 갖도록 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한국 입학사정관제 정책과 중국 학생자율모집제 정책의 도입 현황,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고, 입학처장·입학사정관·고교진학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여 그들이 인식하는 한국 입학사정관제 정책의 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중국 학생자율모집제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 입학사정관제 정책과 중국 학생자율모집제 정책의 주요한 성과 및 과제는 무엇인가? 둘째, 한국 입학사정관제 정책의 목적 달성 기여도, 선발과정 및 결과, 그리고 선발이후의 후속조치 3가지 영역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이 무엇인가? 셋째, 중국 학생자율모집제 정책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는 문헌과 인터뷰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China and South Korea are in the Confucian Cultural Circle of East Asia, many social formations are shared, which includes thinking highly of education, advocating educational background, high competition of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and even the demands of individualized excellent talent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ENG, LIUQING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공정책학전공
지도교수 최대석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1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74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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