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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의 비교 분석 연구 : 1〜4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정은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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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남북한 초등(인민)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의 갈래, 주제와 소재, 플롯과 이미지 등을 비교 분석하여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시켜 통일을 대비하는 국어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선행 연구 및 연구 내용을 분석한 다음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초등(인민)학교 국어과 교육에서 추구하는 문학 교육의 목적과 사회 및 국가가 요구하는 교육의 방향에 따라 초등(인민)학교 국어교과서 개발 과정과 문학 작품 선정의 원리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남한의 2009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과 교육 목표와 ‘문학’ 영역의 내용을 살펴보고, 북한의 교육정책 및 교육이념에 드러난 문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정리하였다. Ⅳ장에서는 남북한 초등(인민)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 주제와 소재, 플롯과 이미지를 기준으로 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남북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의 갈래, 주제와 소재, 플롯과 이미지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북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을 서정, 서사, 극의 3갈래에 따라 같은 학년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비교·분석한 결과 남북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이 보이는 공통점은 서사 갈래에서 위인동화와 전래동화가 남북한이 공유하는 역사 속에 잘 알려진 인물과 사건을 다루었다는 점이다. 반면에 차이점으로는, 북한에서는 정치적 사상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시 작품들이 국어 교과서에 많이 수록된 반면에, 남한에서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을 반영하여 북한에서는 볼 수 없는 만화양식이 교과서에 실려 있다. 이러한 차이점은 문학을 정치적 수단으로 인식하는가와 다양한 매체의 발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생긴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남북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의 주제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는 2009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도덕적 영역 4가지인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우리 타인과의 관계사회’, ‘국가 지구공동체와의 관계’,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작품의 소재들은 자연, 인물, 동물, 인공물을 비교·분석의 범주로 정하여 동일 학년별로 교과서에 실린 작품들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주제와 소재 면에서 남북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을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 남북한 모두 아동의 정서 발달에 요구되는 소재와 주제가 문학 작품에 다루어지는 공통점을 보였다. 아울러 남북한 모두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관련 소재를 자주 활용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북한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의 대부분이 김 씨 일가를 중심 소재를 삼은데 반해, 남한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은 남한의 현실 사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차이를 보였다. 예를 들어, 남한 교과서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 금지’와 같은 주제를 다루거나 기술의 발달과 국제적 교류 확산 과정에서 생겨난 새로운 어휘들이 작품에 반영되어 있었다.
셋째, 서사 갈래인 동화작품의 난이도와 구조, 작품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플롯 구조를 비교·분석의 기준으로 두었다. 남북한 교과서에 실린 작품들은 많은 것들이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플롯이 혼합된 복합적 플롯을 이용하고 있었다. 북한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들은 작품 전체를 다루면서도 좀 더 간결한 플롯을 구사한 반면, 남한의 교과서에 실린 작품들의 플롯은 작품의 일부를 수록한 반면 복합적인 플롯의 사용이 많았다는 차이점을 보였다.
넷째, 서정 갈래인 시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의 감각적 이미지와 직유, 은유, 의인 등의 비유적 이미지에 따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이미지 면에서 남북한 교과서에 실린 작품들은 남북한 서로에게 익숙한 의성어와 의태어 사용이 높았고, 직유, 은유, 의인 등과 같은 비유적 이미지도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었다. 또한 시각 위주의 감각이미지가 남북 공통으로 많이 쓰이고 있었다. 그러나 북한에서는 시어의 이미지화보다는 서술 경향이 강했고, 남한 학생들에게는 생소한 어휘나 의성어, 의태어 등이 선택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북한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정은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선주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1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88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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