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경험 연구
Participation Experience of Teacher's Learning Communit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Improvement 원문보기


전은미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경영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와 같은 양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 협의회에서 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교사들이 어떤 것을 경험하고 있는지, 그리고 동학년 협의회가 교사학습공동체와 같은 역할을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어떠한 요인이 작용하는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동학년 협의회를 통하여 무엇을 경험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동학년 협의회가 학습공동체로서의 역할을 함에 있어 촉진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의 H초등학교 5학년 교사들이 실시하였던 동학년 협의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 동학년 협의회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내용들을 비참여관찰, 심층 면담, 문서 자료 및 서면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in depth what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in a teachers’ learning community in the form of same-grade-teachers’ regular meetings and what encourage them to participate in the teachers’ learning community. In this sen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

주제어

#동학년 협의회 교사학습공동체 교사전문성 혁신학교 리더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은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경영
지도교수 양성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58
키워드 동학년 협의회 교사학습공동체 교사전문성 혁신학교 리더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3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