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초등학교 학부모 교육 참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교사의 인식 차이가 어떤 측면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효과적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학력, 지역, 경제수준, 자녀의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경력, 연령, 직위, 소재지, 담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활동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
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초등학교 학부모 교육 참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교사의 인식 차이가 어떤 측면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효과적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학력, 지역, 경제수준, 자녀의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경력, 연령, 직위, 소재지, 담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활동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집단 차이는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0VA)을 실시하고 사후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여 유의도 .05 수준에서 집단사이에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과 절차에 따라 조사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욕구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욕구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균 3.50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욕구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자가, 연령별로는 30대 이하가,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의 재학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참여욕구가 높다. 가정에서의 부모 참여 욕구는 평균 4.33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학부모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지역별로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의 재학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욕구가 높았다.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욕구는 평균이 3.22로 평균수준으로 나타났다. 연렬별로는 30대 이하가, 지역별로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많을수록, 재학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참여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욕구는 평균 3.62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 이하가,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많을수록, 자녀의 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욕구는 평균 2.82로 낮게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많을수록 부모참여 욕구가 높았다. 나.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균 3.50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학교소재지별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순으로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가정에서의 부모 참여 욕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4.58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성별로는 여교사가, 학교소 지별로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순으로 가정에서의 부모참여의 인식도가 높았다.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부모 참여 욕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3.46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특성별로는 학교소재지별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담임 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학교교육활동 부모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3.46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40대, 30대, 20대, 50대 이상 순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2.98로 낮게 나타났으며, 학교소재지별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다.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면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할동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4개의 영역에서 모두 학부모보다 교사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나타났다. 가정에서의 부모참여는 자녀들이 공부할 시간과 장소마련, 자녀의 숙제지도, 준비물 챙기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 자녀에게 책을 읽도록 지도, 학교 생활태도에 관해 듣고 지도, 자녀와 다양한 여행경험 마련등 모든 분야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학부모 참여에 대해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는 명예 교사로 활동, 방과후 부진아 학생 지도 위한 학습도우미, 등하교 건널목 교통지도, 현장학습 보조교사로 참여, 교실 환경 정리나 교실 청소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학부모 참여에 대해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의사 소통을 통한 부모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는 자녀의 성적 부진시 교사와 상담, 처벌 방침이나 방식에 대해 의논, 학예발표회나 전시회에 참관, 학교 소식지 읽고 일정과 상황 파악, 부모-교사 협의회에 참여, 전화를 이용하여 교사와 상담, 편지나 이메일을 이용하여 교사와 상담하기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는 학교사업에 필요한 기부금 납부, 학교운영위원회 임원으로 참여, 학급단위 학부모회에 참여, 학교 예산과 결산업무 심의 참여하기에서는 교사가 학부모보다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었으나, 담임배정에 관한 협의에 참여하기는 학부모가 교사보다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는 전체적으로 낮은 참여욕구와 인식도를 보였으며 담임배정에 관한 협의에 참여하기는 매우 낮은 관심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욕구의 집단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부모들의 참여욕구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였다. 관심영역별로는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교육활동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순으로 관심도의 정도가 나타났다. 학교교육 참여가 저조한 농촌, 저학력, 저소득, 고학년 부모들을 학교교육에 참여시킬 수 있는 좋은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 이다. 둘째,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았다. 성별로는 여자가, 경력별로는 11-20년이, 연령별로는 40대가, 학교소지별로는 대도시가 담임학년별로는 저학년이 학부모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셋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할동을 통한 부모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모두 교사의 인식수준이 학부모의 인식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과 학교의 운영과 교육은 학부모의 참여로 더 개선될 수도 있다. 이처럼 교사와 학부모의 연계교육은 아동에게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들이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를 학부모보다 더 절실히 원하고 있다. 교사가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를 얼마만큼 유도해 내느냐에 따라 아동에 대한 교육효과가 달라지므로 학교와 교사는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방안들을 마련하여야겠다.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교사 인식의 확립과 외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 마련을 위해 행정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데 학부모를 위한 소책자를 기획하여 학부모의 학교 참여의 의미와 효용에 관한 내용을 실어 학부모의 공감을 얻어내고, 교사들에게는 학부모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 등을 알려주는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등이 그 대책이 될 수 있다. 또한 국가나 지방 정부 차원에서 기업체로 하여금 근로자가 자녀의 학교 협의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내주도록 하는 법규 제정도 필요하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교사와 학부모가 자유롭고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이다. 학부모를 위해서 저녁 시간에 협의회를 개최하거나 일정시간의 전화 면담시간을 실시하는 것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학부모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계획 수립 및 실행에 필요한 시간도 확보해 주어야 한다. 학부모 참여 유도를 중요한 업무의 하나로 간주하여 필요한 시간적, 재정적 지원을 할 때 그 효과가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초등학교 학부모 교육 참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교사의 인식 차이가 어떤 측면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효과적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학력, 지역, 경제수준, 자녀의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경력, 연령, 직위, 소재지, 담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활동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집단 차이는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0VA)을 실시하고 사후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여 유의도 .05 수준에서 집단사이에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과 절차에 따라 조사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욕구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욕구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균 3.50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욕구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자가, 연령별로는 30대 이하가,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의 재학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참여욕구가 높다. 가정에서의 부모 참여 욕구는 평균 4.33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학부모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지역별로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의 재학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욕구가 높았다.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욕구는 평균이 3.22로 평균수준으로 나타났다. 연렬별로는 30대 이하가, 지역별로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많을수록, 재학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참여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욕구는 평균 3.62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 이하가,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많을수록, 자녀의 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욕구는 평균 2.82로 낮게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득별로는 소득이 많을수록 부모참여 욕구가 높았다. 나.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균 3.50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학교소재지별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순으로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가정에서의 부모 참여 욕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4.58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성별로는 여교사가, 학교소 지별로는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순으로 가정에서의 부모참여의 인식도가 높았다.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부모 참여 욕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3.46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특성별로는 학교소재지별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담임 학년별로는 저학년일수록 학교교육활동 부모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3.46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40대, 30대, 20대, 50대 이상 순으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평균 2.98로 낮게 나타났으며, 학교소재지별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의 순으로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다.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면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할동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4개의 영역에서 모두 학부모보다 교사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나타났다. 가정에서의 부모참여는 자녀들이 공부할 시간과 장소마련, 자녀의 숙제지도, 준비물 챙기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 자녀에게 책을 읽도록 지도, 학교 생활태도에 관해 듣고 지도, 자녀와 다양한 여행경험 마련등 모든 분야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학부모 참여에 대해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는 명예 교사로 활동, 방과후 부진아 학생 지도 위한 학습도우미, 등하교 건널목 교통지도, 현장학습 보조교사로 참여, 교실 환경 정리나 교실 청소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학부모 참여에 대해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의사 소통을 통한 부모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는 자녀의 성적 부진시 교사와 상담, 처벌 방침이나 방식에 대해 의논, 학예발표회나 전시회에 참관, 학교 소식지 읽고 일정과 상황 파악, 부모-교사 협의회에 참여, 전화를 이용하여 교사와 상담, 편지나 이메일을 이용하여 교사와 상담하기에서 교사가 학부모보다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는 학교사업에 필요한 기부금 납부, 학교운영위원회 임원으로 참여, 학급단위 학부모회에 참여, 학교 예산과 결산업무 심의 참여하기에서는 교사가 학부모보다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었으나, 담임배정에 관한 협의에 참여하기는 학부모가 교사보다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는 전체적으로 낮은 참여욕구와 인식도를 보였으며 담임배정에 관한 협의에 참여하기는 매우 낮은 관심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욕구의 집단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부모들의 참여욕구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였다. 관심영역별로는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교육활동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순으로 관심도의 정도가 나타났다. 학교교육 참여가 저조한 농촌, 저학력, 저소득, 고학년 부모들을 학교교육에 참여시킬 수 있는 좋은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 이다. 둘째,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았다. 성별로는 여자가, 경력별로는 11-20년이, 연령별로는 40대가, 학교소지별로는 대도시가 담임학년별로는 저학년이 학부모 참여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다. 셋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할동을 통한 부모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모두 교사의 인식수준이 학부모의 인식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과 학교의 운영과 교육은 학부모의 참여로 더 개선될 수도 있다. 이처럼 교사와 학부모의 연계교육은 아동에게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들이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를 학부모보다 더 절실히 원하고 있다. 교사가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를 얼마만큼 유도해 내느냐에 따라 아동에 대한 교육효과가 달라지므로 학교와 교사는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방안들을 마련하여야겠다.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교사 인식의 확립과 외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 마련을 위해 행정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데 학부모를 위한 소책자를 기획하여 학부모의 학교 참여의 의미와 효용에 관한 내용을 실어 학부모의 공감을 얻어내고, 교사들에게는 학부모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 등을 알려주는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등이 그 대책이 될 수 있다. 또한 국가나 지방 정부 차원에서 기업체로 하여금 근로자가 자녀의 학교 협의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내주도록 하는 법규 제정도 필요하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교사와 학부모가 자유롭고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이다. 학부모를 위해서 저녁 시간에 협의회를 개최하거나 일정시간의 전화 면담시간을 실시하는 것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학부모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계획 수립 및 실행에 필요한 시간도 확보해 주어야 한다. 학부모 참여 유도를 중요한 업무의 하나로 간주하여 필요한 시간적, 재정적 지원을 할 때 그 효과가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s of perceptions about parents school participation by parent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age, education level, area, income, and grade of their child), by teacher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career, age, status, and grade of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s of perceptions about parents school participation by parent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age, education level, area, income, and grade of their child), by teacher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career, age, status, and grade of their pupils), and by groups (teachers and paren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642 parents and 323 teachers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naire which was composed of 30 items about parents participation in home, parents support of educational activity in school,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and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administration and decision making.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parents had much desire for the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Parents, who were women, younger than thirties, high educated, from high income family, and with children in lower grades, had more desire for the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than the rest. Second, it was found that teachers were very positive to the parents participation i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Teachers who worked in urban schools were more positive than rural schools. Third, it was found that teachers concerned about parents participation more than par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d that teachers wanted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more strongly than parents. Because the result of education depends on the degree of the parent's cooperation with teachers and participation in school, schools and teachers should prepare various plans or programs for the parents to participate in school education actively and effectively. To lead the parents' participation, following administrative supports are necessary. That is, planning booklets for the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offering teachers some workshops to make desirable relationships with parents, making regulations to allow parents workers time to participate in Parent-Teacher Association, and ensuring time for teachers and parents to communicate each other in free and comfortable condition. Moreover, the administrative supports for teachers will take effects when leading the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is regard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duties of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s of perceptions about parents school participation by parent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age, education level, area, income, and grade of their child), by teacher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career, age, status, and grade of their pupils), and by groups (teachers and paren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642 parents and 323 teachers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naire which was composed of 30 items about parents participation in home, parents support of educational activity in school,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and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administration and decision making.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parents had much desire for the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Parents, who were women, younger than thirties, high educated, from high income family, and with children in lower grades, had more desire for the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than the rest. Second, it was found that teachers were very positive to the parents participation i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Teachers who worked in urban schools were more positive than rural schools. Third, it was found that teachers concerned about parents participation more than par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d that teachers wanted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more strongly than parents. Because the result of education depends on the degree of the parent's cooperation with teachers and participation in school, schools and teachers should prepare various plans or programs for the parents to participate in school education actively and effectively. To lead the parents' participation, following administrative supports are necessary. That is, planning booklets for the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offering teachers some workshops to make desirable relationships with parents, making regulations to allow parents workers time to participate in Parent-Teacher Association, and ensuring time for teachers and parents to communicate each other in free and comfortable condition. Moreover, the administrative supports for teachers will take effects when leading the parents participation in school education is regard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duties of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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