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차이
Differences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f parents particip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김지애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초등학교 학부모 교육 참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교사의 인식 차이가 어떤 측면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효과적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학력, 지역, 경제수준, 자녀의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경력, 연령, 직위, 소재지, 담임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가정에서의 부모참여, 교육활동지원을 통한 부모 참여,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관리와 지원을 통한 부모참여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s of perceptions about parents school participation by parent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age, education level, area, income, and grade of their child), by teachers' social background variables (sex, career, age, status, and grade of the...

주제어

#학부모 학교교육 인식차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애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70 p.
키워드 학부모 학교교육 인식차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99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