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TV홈쇼핑 방송 영상자막 화면구성이 가독성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Readability and Preference by the Visual Characters Layout at the TV Home Shopping Broadcasting 원문보기


신문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송통신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TV에서 사용되는 영상자막은 기존의 인쇄매체와는 다른 영향을 수용자에게 미치게 된다. TV홈쇼핑을 시청하는 고객이 영상자막을 통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게 되는 영향에 관한 고민은 심층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 각 홈쇼핑 회사별 영상자막을 분석하고 연도별 홈쇼핑 영상자막을 통하여 화면구성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자막 화면구성에 따른 가독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시청자에게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화면구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은 영상자막 화면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적인 영상자막 위치에 따라 어떤 인터페이스가 적용되면 가장 효과적인지 분석하였다.
이를 검증하고자 상, 하, 좌, 우, L바, 역L바 실험용 샘플영상을 제작하였고, 20대에서 60대 연령층 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characters used in television affect the viewers in a different way from conventional printed media. There have been limited research efforts on the impact of visual characters on the viewers of TV home shopping channels, and how such information is perceived by them. This study examines the ...

Keyword

#TV홈쇼핑 영상자막 화면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문규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통신정책전공
지도교수 최성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50
키워드 TV홈쇼핑 영상자막 화면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38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