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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홈쇼핑 모바일앱 전환 및 만족도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switching behavior to and satisfaction with home shopping mobile app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5, 2016년, pp.544 - 560  

이보미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nsumers' innovativeness, perceived benefits of home shopping mobile apps, and satisfaction with telephone orders on switching to and satisfaction with such apps (for those who have used these apps).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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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의 주요 판매 품목으로 부각되어온 패션 제품을 구매해 본 홈쇼핑 고객을 대상으로 홈쇼핑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고객과 이용하지 않는 고객으로 나누어 홈쇼핑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성향으로 인해 모바일앱으로 채널 전환을 하며, 소비자 성향과 전환행동이 홈쇼핑 모바일앱 이용 및 결제 시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아직 홈쇼핑 모바일앱 설치를 하지 않았거나, 설치 후에도 이용하지 않는 고객의 성향 및 특징, 앱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의 주요 판매 품목으로 부각되어온 패션 제품을 구매해 본 홈쇼핑 고객을 대상으로 홈쇼핑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고객과 이용하지 않는 고객으로 나누어 홈쇼핑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성향으로 인해 모바일앱으로 채널 전환을 하며, 소비자 성향과 전환행동이 홈쇼핑 모바일앱 이용 및 결제 시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아직 홈쇼핑 모바일앱 설치를 하지 않았거나, 설치 후에도 이용하지 않는 고객의 성향 및 특징, 앱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모바일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적합한 홈쇼핑 모바일앱 관련 마케팅 전략수립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로써 패션제품 구입 시 소비자가 원하는 혜택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홈쇼핑 모바일앱 혜택이 홈쇼핑 모바일앱으로의 전환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고 연구하였다.
  • Park and Shin(2011)이 스마트폰의 인지된 기능적 특성과 개인의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자의 스마트폰 채택의도와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개인의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지각된 유용성은 채택의도에, 채택의도는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이 홈쇼핑 모바일앱으로의 전환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였다.
  • 만족(Satisfaction)이란 제품과 관련된 사람들의 기대치와 실제로 지각하고 있는 제품의 결과나 성과와의 비교에서 나타나는 즐거움이나 실망감이다(Kim, 2012a). 본 연구에서는 TV홈쇼핑 전화주문 시 만족도와 홈쇼핑 모바일앱 이용 및 결제 시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 Yi(2011)는 스마트폰의 만족 및 불만족 요인 분석과 재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에서 스마트폰의 불만족은 스마트폰 사용성 축소에, 사용성 축소는 스마트폰 사용 이탈에,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은 스마트폰 사용성 확대에, 사용성 확대는 스마트폰 사용 추천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화주문 시 만족도가 홈쇼핑 모바일앱으로의 전환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였다.
  • 즉, 고객만족과 전환의도 간에는 부정적인 관계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화주문 시 만족도가 홈쇼핑 모바일앱으로의 전환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 이용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TV홈쇼핑에서 패션 제품 쇼핑 시 소비자의 혁신성과 지각된 모바일앱 혜택이 TV홈쇼핑 모바일 앱으로의 전환의도 및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전환행동 및 전환의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검정하였다는 학문적 의의를 담고 있으며, 홈쇼핑 업체에서 마케팅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제안점을 제시하여 실무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자에 의해 편의 표집된 표본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에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 표집 시 무작위 추출법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 이용자를 모바일앱 결제 경험 유무만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므로, 향후 가격민감도, 이용 빈도, 충성도, 관여도 등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선행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써 연구대상자가 만족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홈쇼핑 모바일앱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홈쇼핑 모바일 앱을 사용하게 된 소비자는 홈쇼핑 모바일앱 이용 및 결제 시 만족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할 수 있다.
  • 가설 5. 홈쇼핑 모바일앱 혜택인 편리성, 유용성, 보안성, 오락성, 접근성, 개인적합성, 상호작용성은 홈쇼핑 모바일앱 이용 및 결제 시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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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홈쇼핑이란 어떤 사업인가? TV홈쇼핑이란 TV를 통해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주문하면 택배로 소비자에게 배송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사업이다. 과거에는 한 방향으로 영상을 전달하여 제품에 대한 방송을 하였으나(Yo & Cha, 204), 현재는 쌍방향성을 지닌 디지털 TV의 Tcommerce와 같은 판매망이 개발되었고, 새로운 미디어의 발달로 인터넷 쇼핑몰과 모바일앱(aplication)을 연계시킨 고객 서비스 중심 유통 체제가 활성화되고 있다.
국내의 TV홈쇼핑의 사업규모 증가 추세는 어떠한가? 국내의 TV홈쇼핑은 199년에 2개 업체로 구성된 8천 5백억 원의 규모로 시작되어 209년에는 6조 원 (Korea Consumer Agency, 209)의 규모로 성장했고, 2015년에는 14조 원 이상의 규모로 성장하였다(Jung, 2015a). 그러나 2015년을 기점으로 홈쇼핑업체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홈쇼핑 업체가 모바일앱 기반 판매를 통한 성장에 기대를 걸고 있는 이유는? 이에 홈쇼핑 업체들은 그동안 투자를 확대해 온 모바일앱 기반 판매를 통한 성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는 쇼핑시장이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또한, 홈쇼핑 모바일앱은 생방송 시청부터 주문과 결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를 모바일로 편리하게 할수 있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가 가능하며, 알림 기능, 뛰어난 연계성(Ryu, 2015)과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홈쇼핑 납품 업체 입장에서도 모바일앱을 통한 판매를 하면 TV 방송보다 낮은 수수료에 따른 이익률이 높고, 방송 송출비용과 각종 마케팅 비용의 상당 부분을 절감할 수 있어 모바일앱 기반 판매를 반기고 있다(Le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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