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요구는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기관들의 등장과 함께 평생교육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특히 평생교육법 제2장에 근거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역할이 확대 되어 가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인구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남·여를 불문하고 노인세대의 삶의 만족차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확대되는 양상도 눈에 띈다. 사회·문화·경제 등 전 영역에 걸쳐 그 속도가 빨라지는 세계화와 더불어 영어를 배우려는 성인학습자의 욕구도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의 교육 수준이 향상되는 가운데 다양하면서도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라는 성인 학습자의 욕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인 학습자의 영어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양주시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고 있는 평생학습관에서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의 제반 배경적 특성을 살펴보고,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남양주시 소재 평생학습관에서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자료화에 어려움이 있는 34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답변한 6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
급속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요구는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기관들의 등장과 함께 평생교육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특히 평생교육법 제2장에 근거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역할이 확대 되어 가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인구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남·여를 불문하고 노인세대의 삶의 만족차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확대되는 양상도 눈에 띈다. 사회·문화·경제 등 전 영역에 걸쳐 그 속도가 빨라지는 세계화와 더불어 영어를 배우려는 성인학습자의 욕구도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의 교육 수준이 향상되는 가운데 다양하면서도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라는 성인 학습자의 욕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인 학습자의 영어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양주시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고 있는 평생학습관에서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의 제반 배경적 특성을 살펴보고,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남양주시 소재 평생학습관에서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자료화에 어려움이 있는 34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답변한 6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영어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는 높은 반면, 자신의 영어수준은 낮다고 인식하였다. 응답자의 80%이상이 실력 또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영어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았으며, 필요 분야로는 말하기와 듣기를,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여가활용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상이 90%가 넘는 응답률을 보였고, 참여 동기로는 지식 획득 자체의 보람을, 참여 저해 요인으로는 시간의 부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평생교육의 발전 고려사항으로 우수한 강사섭외를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차이점에서, 영어 평생교육의 참여 동기인 사회생활의 변화에 대처하고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차이점에서, 50~59세 집단이 영어에 대해 높은 흥미와 관심도를 보였고, 참여 영어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49세 미만의 집단에서는 학위취득 또는 취업관련 프로그램을 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동기에서, 49세 미만의 집단은 전반적으로 직업과 관련된 참여 동기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직업유무에 따른 차이점에서, 직업이 있는 경우에는 승진, 전문성 제고, 정보획득, 취업 등 직업과 관련된 참여 동기를 직업이 없는 경우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직업이 있는 학습자는 육아 및 가사, 경제적 어려움, 시간의 부족, 알맞은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없어서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가족 상태에 따른 차이점에서, 결혼하여 자녀가 취업하였거나 결혼한 상태의 가족 집단에서 미혼 또는 결혼하였으나 자녀가 없는 집단 보다 자신의 영어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하여 자녀가 미취업 또는 미혼인 집단은 승진 및 다른 직업을 위해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한다는 참여 동기를 다른 집단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이들은 평생학습관의 거리문제가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다른 집단 보다 높게 응답하였다. 여섯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영어 학습기간에 따른 차이점에서, 영어 학습기간이 3년 이상인 집단에서 영어 평생교육의 참여 동기로 사회생활의 변화에 대처하고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관은 성인 학습자가 영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듣고, 말하기 위주의 강좌 편성과 함께 능력 있는 강사 섭외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연령대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감에 따라, 연령대별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평생학습관은 직업유무, 가족 상태에 따른 다양한 계층의 성인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넷째, 점차 직장인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다. 평생학습관은 직장인들의 시간에 맞게 프로그램을 배정할 필요가 있겠다. 다섯째, 현재 고용이 안정되지 않은 사회현상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려는 성인 학습자들의 영어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평생학습관은 이들의 요구를 잘 살펴서, 적극적으로 수렴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급속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요구는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기관들의 등장과 함께 평생교육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특히 평생교육법 제2장에 근거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역할이 확대 되어 가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인구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남·여를 불문하고 노인세대의 삶의 만족차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확대되는 양상도 눈에 띈다. 사회·문화·경제 등 전 영역에 걸쳐 그 속도가 빨라지는 세계화와 더불어 영어를 배우려는 성인학습자의 욕구도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의 교육 수준이 향상되는 가운데 다양하면서도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라는 성인 학습자의 욕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인 학습자의 영어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양주시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고 있는 평생학습관에서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의 제반 배경적 특성을 살펴보고,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남양주시 소재 평생학습관에서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자료화에 어려움이 있는 34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답변한 6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영어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는 높은 반면, 자신의 영어수준은 낮다고 인식하였다. 응답자의 80%이상이 실력 또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영어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았으며, 필요 분야로는 말하기와 듣기를,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여가활용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상이 90%가 넘는 응답률을 보였고, 참여 동기로는 지식 획득 자체의 보람을, 참여 저해 요인으로는 시간의 부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평생교육의 발전 고려사항으로 우수한 강사섭외를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차이점에서, 영어 평생교육의 참여 동기인 사회생활의 변화에 대처하고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차이점에서, 50~59세 집단이 영어에 대해 높은 흥미와 관심도를 보였고, 참여 영어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49세 미만의 집단에서는 학위취득 또는 취업관련 프로그램을 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동기에서, 49세 미만의 집단은 전반적으로 직업과 관련된 참여 동기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직업유무에 따른 차이점에서, 직업이 있는 경우에는 승진, 전문성 제고, 정보획득, 취업 등 직업과 관련된 참여 동기를 직업이 없는 경우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직업이 있는 학습자는 육아 및 가사, 경제적 어려움, 시간의 부족, 알맞은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없어서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가족 상태에 따른 차이점에서, 결혼하여 자녀가 취업하였거나 결혼한 상태의 가족 집단에서 미혼 또는 결혼하였으나 자녀가 없는 집단 보다 자신의 영어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하여 자녀가 미취업 또는 미혼인 집단은 승진 및 다른 직업을 위해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한다는 참여 동기를 다른 집단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이들은 평생학습관의 거리문제가 영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다른 집단 보다 높게 응답하였다. 여섯째, 성인 영어학습자의 영어 학습기간에 따른 차이점에서, 영어 학습기간이 3년 이상인 집단에서 영어 평생교육의 참여 동기로 사회생활의 변화에 대처하고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관은 성인 학습자가 영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듣고, 말하기 위주의 강좌 편성과 함께 능력 있는 강사 섭외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연령대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감에 따라, 연령대별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평생학습관은 직업유무, 가족 상태에 따른 다양한 계층의 성인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넷째, 점차 직장인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다. 평생학습관은 직장인들의 시간에 맞게 프로그램을 배정할 필요가 있겠다. 다섯째, 현재 고용이 안정되지 않은 사회현상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려는 성인 학습자들의 영어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평생학습관은 이들의 요구를 잘 살펴서, 적극적으로 수렴해 나가야 할 것이다.
Today we are living in an era of globalization. In order to acquire new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continuous learning is required. These educational needs have led to the rise of lifelong education with the introduction of various forms of continuing education. In addi...
Today we are living in an era of globalization. In order to acquire new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continuous learning is required. These educational needs have led to the rise of lifelong education with the introduction of various forms of continuing education. In addition, the necessity of English lifelong education has become more urgent in the global age. It is therefore important to explore more options to increase learner satisfaction to meet the needs for adult learners' English lifelong education.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ng in an English lifelong learning program established and operated by the local government, an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needs for English lifelong education. For this study, 100 adult learners of the Lifelong Learning Center in Namyangju City participated in a questionnaire. Except for 34 unreliable questionnaires, 66 ones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3.0 software program. The results of the data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Results indicated that most respondents had a high interest in English, but they themselves considered it low. More than 80% of respondents claimed that English education was essential to improve their quality of life. Most respondents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English lifelong education. They also said knowledge acquisition of English was the highest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and the biggest obstacle to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was lack of time. Most respondents (74.2%) believed that highly qualified instructors were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in the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Many findings tended to be influenced by specific demographics. Unlike female respondents, male respondents indicated that they participated in the English lifelong education in order to cope with changes in social life and to stay competitive. Respondents aged 50 to 59 showed the highest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meanwhile respondents under 49 more strongly considered degree or employment-related programs in selecting an English program to participate compared to respondents over 60. Respondents with employment showed higher recognition of job-related motives and had more difficulty in participating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because of child care & housework, economic difficulty, lack of time, and lack of proper English education programs than their counterparts. Respondents who are married with employed or married children indicated that their English level was relatively high, compared to respondents who are unmarried or married but without children. Married respondents with unemployed or unmarried children claimed they participated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for promotion and other jobs. They also responded that the distance to the institution interfered with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Finally, respondents with more than 3 years of English learning period said that they participated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for social coping and competitive objectives. Compared with other groups, this result showed remarkable difference in choosing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We conclude the Lifelong Learning Center need adopt an active and systematic approach to providing programs that meet the needs of adult learners across various demographics.
Today we are living in an era of globalization. In order to acquire new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continuous learning is required. These educational needs have led to the rise of lifelong education with the introduction of various forms of continuing education. In addition, the necessity of English lifelong education has become more urgent in the global age. It is therefore important to explore more options to increase learner satisfaction to meet the needs for adult learners' English lifelong education.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background characteristic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ng in an English lifelong learning program established and operated by the local government, an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needs for English lifelong education. For this study, 100 adult learners of the Lifelong Learning Center in Namyangju City participated in a questionnaire. Except for 34 unreliable questionnaires, 66 ones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3.0 software program. The results of the data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Results indicated that most respondents had a high interest in English, but they themselves considered it low. More than 80% of respondents claimed that English education was essential to improve their quality of life. Most respondents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English lifelong education. They also said knowledge acquisition of English was the highest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and the biggest obstacle to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was lack of time. Most respondents (74.2%) believed that highly qualified instructors were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in the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Many findings tended to be influenced by specific demographics. Unlike female respondents, male respondents indicated that they participated in the English lifelong education in order to cope with changes in social life and to stay competitive. Respondents aged 50 to 59 showed the highest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meanwhile respondents under 49 more strongly considered degree or employment-related programs in selecting an English program to participate compared to respondents over 60. Respondents with employment showed higher recognition of job-related motives and had more difficulty in participating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because of child care & housework, economic difficulty, lack of time, and lack of proper English education programs than their counterparts. Respondents who are married with employed or married children indicated that their English level was relatively high, compared to respondents who are unmarried or married but without children. Married respondents with unemployed or unmarried children claimed they participated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for promotion and other jobs. They also responded that the distance to the institution interfered with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Finally, respondents with more than 3 years of English learning period said that they participated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for social coping and competitive objectives. Compared with other groups, this result showed remarkable difference in choosing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English lifelong education. We conclude the Lifelong Learning Center need adopt an active and systematic approach to providing programs that meet the needs of adult learners across various demograp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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