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 Beethoven Piano Sonata Op.27 No.2 in c#minor 분석 연구 : L.v. Beethoven Piano Sonata의 시기적 위치를 중심으로 An Analytic of L.v. Beethoven Piano Sonata Op.27 No.2 in c?minor원문보기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 활동하였다. 고전주의 음악은 하이든(Joseph Haydn 1732-1809)과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베토벤이 주도적으로 이끌며 형식과 구성, 주제의 진행 방법 등에 뚜렷한 특징을 가진다. 고전주의 음악은 조성이 명확하며 수평적이고 선율적인 주제를 사용하고, 구조적인 균형과 대칭을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고전주의 시대에는 바로크 ...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 활동하였다. 고전주의 음악은 하이든(Joseph Haydn 1732-1809)과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베토벤이 주도적으로 이끌며 형식과 구성, 주제의 진행 방법 등에 뚜렷한 특징을 가진다. 고전주의 음악은 조성이 명확하며 수평적이고 선율적인 주제를 사용하고, 구조적인 균형과 대칭을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고전주의 시대에는 바로크 시대의 건반 악기인 클라비코드(clavichord)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피아노(piano forte)가 지속적으로 발달하여 건반 악기의 중심이 점차 피아노로 옮겨졌다. 이에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피아노를 위한 독주곡과 실내악곡, 협주곡 등을 다수 작곡하였다.
베토벤의 피아노 작품을 시기적으로 분류하는 것은 음악사적 위치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의 분석 연구로, 피아노 작품을 통한 여러 작곡 기법을 찾아볼 수 있다. 전기 작품에서 보이는 고전주의와 후기에서 보이는 낭만주의 음악적 경향 및 특징을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베토벤은 바로크 음악의 전통적인 형식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요소를 접목시켰으며, 자유로운 기법을 사용하여 다음 시대를 여는 음악을 창작하였다.
베토벤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를 총 32곡 작곡하였는데, 그의 생애와 깊은 연관이 있다. 그의 작품 경향과 생애를 따라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시기적으로 초기(1782-1801)와 중기(1802-1814), 후기(1816-1826)의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초기에는 바로크 시대의 대표 작곡가인 J.S.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와 초기 고전주의 음악의 영향을 받아 간결한 선율로 이루어진 주제를 사용하였고, 조성과 구성이 단편적이며 형식과 음악적인 표현에 있어서 절제의 성격이 강하다. 중기에는 고전주의 음악 형식의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면서 그 안에 다양한 형식을 접목시켰다. 조성 및 화성에서는 자유로운 화성과 전조를 사용함으로 점차 고전주의 음악에서 벗어나 베토벤만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확립하였다. 자유로운 리듬과 조성, 색채감 있는 화성적 표현이 적극적으로 나타난다. 후기 작품에서는 보다 내면적이고 원숙한 음악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형식적으로는 바로크 및 고전주의 음악의 형식을 다시 사용하여 전통적인 구조를 견고히 하는 동시에 새로운 음향을 찾고자 불협화음과 반음계, 폭 넓은 다이나믹과 색채감 있는 화성을 사용하여 이후 낭만주의시대 음악의 충분한 길잡이가 되었다.
베토벤의 피아노 음악 중 「피아노 소나타 Op.27」의 no.1과 no.2의 두 곡은 초기의 음악 형식을 확실히 벗어난 작품이다. 그는 곡 처음 부분에 ‘환상곡풍으로’라는 문장을 직접 표기함으로 이전의 고전주의 작품과 차이점을 두었다. 각 악장에서 자유로운 형식을 사용하였으며, 다채로운 화성과 선율을 통해 낭만주의 음악 어법을 시도하였다.
「피아노 소나타 Op.27 no.2」는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기 피아노 음악의 특징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소나타의 일반적인 구조에서 제1악장은 빠른 템포의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이다. 그러나 베토벤은「피아노 소나타 Op.27 no.2」에서 제1악장을 느린 템포의 3부 형식, c♯단조로 시작한다. 화성적으로는 주요 3화음이 아닌 색채감 있는 감7화음을 사용함으로써 환상곡풍의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제2악장은 제1악장의 c♯단조와 동음관계조(이명동음)인 D♭장조이다. 트리오를 포함하는 미뉴에트 형식과 흡사한 3부 형식이며 경쾌한 분위기의 빠른 악장이다. 베토벤 음악의 특징인 순환 기법이 제1악장과 동일하게 순차 하행으로 나타난다. 제3악장은 조성이 원조(c♯단조)로 돌아오며, 빠르기는 제2악장 보다 더 빠른 Presto이다. 또한 음악적 구조는 전통적인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을 사용하였는데, 제시부와 발전부, 재현부 이후에 연결되는 코다를 확장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 곡 전체의 중심을 제1악장이 아닌 제3악장에 두는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 작품의 가장 중심적 악장인 제3악장을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로 나누어 분석 연구하였다. 코다(Coda)는 곡의 종결구에 짧게 등장하는 부분이지만, 베토벤은 코다를 4부분으로 확장시켰다. 4부분의 코다는 앞서 사용하였던 주제의 짧은 동기로 이루어지거나 자유로운 레치타티브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다를 통한 동기의 반복은 마지막까지 곡의 긴장감이 유지되는 효과를 준다.
본 논문은 베토벤의 중기 시대를 대표하는 「피아노 소나타 Op.27 no.2」을 통해 고전주의 형식에 낭만적인 음악 어법을 시도한 그의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살펴본다. 이전의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음악과 확연히 다른 그의 피아노 작품 「피아노 소나타 Op.27 no.2」을 분석, 연주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게 되었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 활동하였다. 고전주의 음악은 하이든(Joseph Haydn 1732-1809)과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베토벤이 주도적으로 이끌며 형식과 구성, 주제의 진행 방법 등에 뚜렷한 특징을 가진다. 고전주의 음악은 조성이 명확하며 수평적이고 선율적인 주제를 사용하고, 구조적인 균형과 대칭을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고전주의 시대에는 바로크 시대의 건반 악기인 클라비코드(clavichord)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피아노(piano forte)가 지속적으로 발달하여 건반 악기의 중심이 점차 피아노로 옮겨졌다. 이에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피아노를 위한 독주곡과 실내악곡, 협주곡 등을 다수 작곡하였다.
베토벤의 피아노 작품을 시기적으로 분류하는 것은 음악사적 위치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의 분석 연구로, 피아노 작품을 통한 여러 작곡 기법을 찾아볼 수 있다. 전기 작품에서 보이는 고전주의와 후기에서 보이는 낭만주의 음악적 경향 및 특징을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베토벤은 바로크 음악의 전통적인 형식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요소를 접목시켰으며, 자유로운 기법을 사용하여 다음 시대를 여는 음악을 창작하였다.
베토벤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를 총 32곡 작곡하였는데, 그의 생애와 깊은 연관이 있다. 그의 작품 경향과 생애를 따라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시기적으로 초기(1782-1801)와 중기(1802-1814), 후기(1816-1826)의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초기에는 바로크 시대의 대표 작곡가인 J.S.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와 초기 고전주의 음악의 영향을 받아 간결한 선율로 이루어진 주제를 사용하였고, 조성과 구성이 단편적이며 형식과 음악적인 표현에 있어서 절제의 성격이 강하다. 중기에는 고전주의 음악 형식의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면서 그 안에 다양한 형식을 접목시켰다. 조성 및 화성에서는 자유로운 화성과 전조를 사용함으로 점차 고전주의 음악에서 벗어나 베토벤만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확립하였다. 자유로운 리듬과 조성, 색채감 있는 화성적 표현이 적극적으로 나타난다. 후기 작품에서는 보다 내면적이고 원숙한 음악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형식적으로는 바로크 및 고전주의 음악의 형식을 다시 사용하여 전통적인 구조를 견고히 하는 동시에 새로운 음향을 찾고자 불협화음과 반음계, 폭 넓은 다이나믹과 색채감 있는 화성을 사용하여 이후 낭만주의시대 음악의 충분한 길잡이가 되었다.
베토벤의 피아노 음악 중 「피아노 소나타 Op.27」의 no.1과 no.2의 두 곡은 초기의 음악 형식을 확실히 벗어난 작품이다. 그는 곡 처음 부분에 ‘환상곡풍으로’라는 문장을 직접 표기함으로 이전의 고전주의 작품과 차이점을 두었다. 각 악장에서 자유로운 형식을 사용하였으며, 다채로운 화성과 선율을 통해 낭만주의 음악 어법을 시도하였다.
「피아노 소나타 Op.27 no.2」는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기 피아노 음악의 특징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소나타의 일반적인 구조에서 제1악장은 빠른 템포의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이다. 그러나 베토벤은「피아노 소나타 Op.27 no.2」에서 제1악장을 느린 템포의 3부 형식, c♯단조로 시작한다. 화성적으로는 주요 3화음이 아닌 색채감 있는 감7화음을 사용함으로써 환상곡풍의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제2악장은 제1악장의 c♯단조와 동음관계조(이명동음)인 D♭장조이다. 트리오를 포함하는 미뉴에트 형식과 흡사한 3부 형식이며 경쾌한 분위기의 빠른 악장이다. 베토벤 음악의 특징인 순환 기법이 제1악장과 동일하게 순차 하행으로 나타난다. 제3악장은 조성이 원조(c♯단조)로 돌아오며, 빠르기는 제2악장 보다 더 빠른 Presto이다. 또한 음악적 구조는 전통적인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을 사용하였는데, 제시부와 발전부, 재현부 이후에 연결되는 코다를 확장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 곡 전체의 중심을 제1악장이 아닌 제3악장에 두는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 작품의 가장 중심적 악장인 제3악장을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로 나누어 분석 연구하였다. 코다(Coda)는 곡의 종결구에 짧게 등장하는 부분이지만, 베토벤은 코다를 4부분으로 확장시켰다. 4부분의 코다는 앞서 사용하였던 주제의 짧은 동기로 이루어지거나 자유로운 레치타티브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다를 통한 동기의 반복은 마지막까지 곡의 긴장감이 유지되는 효과를 준다.
본 논문은 베토벤의 중기 시대를 대표하는 「피아노 소나타 Op.27 no.2」을 통해 고전주의 형식에 낭만적인 음악 어법을 시도한 그의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살펴본다. 이전의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음악과 확연히 다른 그의 피아노 작품 「피아노 소나타 Op.27 no.2」을 분석, 연주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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