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 대해 탐구하고자 진행한 표현예술심리치료 단일사례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K병원 개방병동에 입원해 있는 60대 후반의 조현병 진단을 받은 여성 환자로, 연구자와 함께 한 9개월간의 집단미술치료를 종결한 후, 개별 표현예술심리치료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치료과정은 2016년 2월 18일부터 2017년 3월 30일까지 총 52회기, 주 1회 70~80분 동안 병원의 가족치료실에서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는 물론 병원의 ...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 관한 표현예술심리치료 사례연구
오 영 애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최 명 선
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 대해 탐구하고자 진행한 표현예술심리치료 단일사례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K병원 개방병동에 입원해 있는 60대 후반의 조현병 진단을 받은 여성 환자로, 연구자와 함께 한 9개월간의 집단미술치료를 종결한 후, 개별 표현예술심리치료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치료과정은 2016년 2월 18일부터 2017년 3월 30일까지 총 52회기, 주 1회 70~80분 동안 병원의 가족치료실에서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는 물론 병원의 주치의, 담당 사회복지사, 수간호사, 보호자의 동의하에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는 다양한 예술매체를 활용하였는데, 예술매체는 내담자의 관심과 선호를 고려한 치료사의 제안에 따라 활용되었으며, 그림 그리기와 명화 감상, 난화, 즉흥극, 모노드라마, 음악 듣기와 노래 부르기, 만들기, 시, 편지, 일기 등 다양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사례연구로서 표현예술치료과정에서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은 어떠하며, 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어떠한지 탐구하고자 하였기에 그에 적절한 연구방법을 취하였다. 자료의 확보를 위해 매회기의 치료 내용을 기록하고, 녹취하였으며, 연구 참여자가 그린 그림과 일기, 시 등을 모두 수집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삶에서의 변화를 더욱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병원에서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담당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와 수간호사와의 인터뷰 등의 자료도 동시에 수집하였다.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 과정은 치료과정의 녹음자료를 전사 자료로 변환하고, 전사된 자료를 읽고 코딩하고, 전체적인 구조와 주제에 도달하는 일련의 분석과정을 거쳤다. 또한 사례연구의 기술방법 중에서는 묘사적 사례분석을 통해 간접 경험을 제공하고, 탐색적 사례분석을 통해 치료과정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은 요인들을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한편 사례분석의 엄밀성을 위하여 두 명의 질적 분석 전문가와 함께 사례를 공동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제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현병 환자의 표현예술심리치료과정은 다섯 단계의 변화를 보였다. 그것은 1) 치료적 관계의 형성 2) 핵심감정의 직면 및 탐색 3) 예술적 표현 시도와 증상의 인식 4) 글쓰기를 통한 자기이해 5) 자기수용과 도전이라는 치료 과정의 변화를 거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서 드러난 각 예술매체의 주요한 역할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미술매체는 연구 참여자가 과거를 풍부하게 회상하도록 촉진하는 데에 매우 유의미했고, 그 중 난화는 무의식에 내재해 있는 상처나 소망 등을 끌어내는 데에 효과가 있었다. 음악매체는 연구 참여자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치료사와 깊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였으며 회상 촉진의 역할도 하였다. 한편 연극매체는 즉흥극과 모노드라마가 일부 활용되었는데 연구 참여자의 내적 갈등을 재현하고 변형하는 방법으로서 현실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글쓰기는 연구 참여자가 자신의 과거의 어려움을 털어놓는 공간으로서 자기고백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생활일기 쓰기는 현실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는 한편, 시 쓰기와 같은 문학적 글쓰기는 연구 참여자의 예술적 창조성을 더욱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첫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서 다양한 예술매체의 활용은 내담자의 자기표현 내용을 풍부하게 하여 자신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치료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사가 내담자의 특성과 선호에 따라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매체를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탐색하고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 자신감을 얻도록 하여 치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셋째, 내담자의 예술매체 활용이 치료실을 넘어 일상생활 속으로 연결 확장되어, 생활에서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성찰하는 과정은 인지능력의 향상 및 원활한 대인관계 등 생활 전반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특정 이론이나 기법에 따르지 않고, 또한 특정 매체에 국한시키지 않고 내담자의 특성에 맞게 예술매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치료과정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조현병 환자 단일사례연구이지만 표현예술심리치료과정을 구체적 자료를 통해 면밀하게 기술, 분석, 해석하여 연구문제에 충실하게 접근한 질적 사례 연구로서, 내담자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예술매체를 통합하여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후속 연구에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표현예술심리치료과정에서 나타난 조현병 환자의 삶의 변화를 본인의 진술 및 글과 그림뿐 아니라 치료사, 정신보건 담당 복지사, 간호사의 진술 등 자료를 다원화하여 좀더 객관적으로 제시한 사례연구로서도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예술심리치료의 현장과 우리의 삶에서 표현예술매체의 통합적 활용과 그 실제적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 관한 표현예술심리치료 사례연구
오 영 애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최 명 선
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 대해 탐구하고자 진행한 표현예술심리치료 단일사례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K병원 개방병동에 입원해 있는 60대 후반의 조현병 진단을 받은 여성 환자로, 연구자와 함께 한 9개월간의 집단미술치료를 종결한 후, 개별 표현예술심리치료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치료과정은 2016년 2월 18일부터 2017년 3월 30일까지 총 52회기, 주 1회 70~80분 동안 병원의 가족치료실에서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는 물론 병원의 주치의, 담당 사회복지사, 수간호사, 보호자의 동의하에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는 다양한 예술매체를 활용하였는데, 예술매체는 내담자의 관심과 선호를 고려한 치료사의 제안에 따라 활용되었으며, 그림 그리기와 명화 감상, 난화, 즉흥극, 모노드라마, 음악 듣기와 노래 부르기, 만들기, 시, 편지, 일기 등 다양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사례연구로서 표현예술치료과정에서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은 어떠하며, 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어떠한지 탐구하고자 하였기에 그에 적절한 연구방법을 취하였다. 자료의 확보를 위해 매회기의 치료 내용을 기록하고, 녹취하였으며, 연구 참여자가 그린 그림과 일기, 시 등을 모두 수집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삶에서의 변화를 더욱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병원에서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담당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와 수간호사와의 인터뷰 등의 자료도 동시에 수집하였다.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 과정은 치료과정의 녹음자료를 전사 자료로 변환하고, 전사된 자료를 읽고 코딩하고, 전체적인 구조와 주제에 도달하는 일련의 분석과정을 거쳤다. 또한 사례연구의 기술방법 중에서는 묘사적 사례분석을 통해 간접 경험을 제공하고, 탐색적 사례분석을 통해 치료과정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은 요인들을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한편 사례분석의 엄밀성을 위하여 두 명의 질적 분석 전문가와 함께 사례를 공동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제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현병 환자의 표현예술심리치료과정은 다섯 단계의 변화를 보였다. 그것은 1) 치료적 관계의 형성 2) 핵심감정의 직면 및 탐색 3) 예술적 표현 시도와 증상의 인식 4) 글쓰기를 통한 자기이해 5) 자기수용과 도전이라는 치료 과정의 변화를 거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조현병 환자의 예술매체 활용에서 드러난 각 예술매체의 주요한 역할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미술매체는 연구 참여자가 과거를 풍부하게 회상하도록 촉진하는 데에 매우 유의미했고, 그 중 난화는 무의식에 내재해 있는 상처나 소망 등을 끌어내는 데에 효과가 있었다. 음악매체는 연구 참여자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치료사와 깊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였으며 회상 촉진의 역할도 하였다. 한편 연극매체는 즉흥극과 모노드라마가 일부 활용되었는데 연구 참여자의 내적 갈등을 재현하고 변형하는 방법으로서 현실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글쓰기는 연구 참여자가 자신의 과거의 어려움을 털어놓는 공간으로서 자기고백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생활일기 쓰기는 현실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는 한편, 시 쓰기와 같은 문학적 글쓰기는 연구 참여자의 예술적 창조성을 더욱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첫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서 다양한 예술매체의 활용은 내담자의 자기표현 내용을 풍부하게 하여 자신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치료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사가 내담자의 특성과 선호에 따라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매체를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탐색하고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 자신감을 얻도록 하여 치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셋째, 내담자의 예술매체 활용이 치료실을 넘어 일상생활 속으로 연결 확장되어, 생활에서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성찰하는 과정은 인지능력의 향상 및 원활한 대인관계 등 생활 전반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특정 이론이나 기법에 따르지 않고, 또한 특정 매체에 국한시키지 않고 내담자의 특성에 맞게 예술매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치료과정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조현병 환자 단일사례연구이지만 표현예술심리치료과정을 구체적 자료를 통해 면밀하게 기술, 분석, 해석하여 연구문제에 충실하게 접근한 질적 사례 연구로서, 내담자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예술매체를 통합하여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후속 연구에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표현예술심리치료과정에서 나타난 조현병 환자의 삶의 변화를 본인의 진술 및 글과 그림뿐 아니라 치료사, 정신보건 담당 복지사, 간호사의 진술 등 자료를 다원화하여 좀더 객관적으로 제시한 사례연구로서도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예술심리치료의 현장과 우리의 삶에서 표현예술매체의 통합적 활용과 그 실제적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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