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STEAM 교육 정책 집행과정 분석 원문보기


이만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에 적합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STEAM 교육 정책의 기본계획이 마무리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되어야 할 시점에서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STEAM 교육 정책의 집행과정 분석이 필요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STEAM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대부분은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그 밖에 교사 및 학생의 인식 조사, 방안 및 방향 등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STEAM 교육 정책에 대한 집행과정을 분석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STEAM 교육 정책의 집행과정을 정책자체, 집행조직과 집행담당자, 정책대상자, 환경의 4가지 요인으로 분석하여 STEAM 교육 정책 집행과정 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교육정책, 정책집행과정, 집행과정의 변인, 정책집행과정 분석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STEAM 교육에 대한 정의 및 이론, STEAM 교육 정책 집행을 위한 지원정책 및 자원을 분석해 보았다. 셋째, STEAM 교육정책의 집행과정을 김재웅(2007a)의 정책집행모형을 수정·보완한 분석틀에 따라 분석하여 각 변인이 STEAM 교육 정책집행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았다.
STEAM 교육 정책집행과정을 정책자체, 집행조직과 집행담당자, 정책대상자, 환경 요인으로 분석한 결과 첫 번째, 정책자체 요인에서는 정책 목표의 명확성 부족 및 목표 변화에 따른 혼란이 가중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정책집행 수단 및 자원의 확보와 질적 향상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집행조직과 집행담당자 요인에서는 사업집행구조 변화의 필요성, 집행조직 명 및 조직 업무 개편, 업무담당자 충원, 정책에 대한 집행담당자의 인식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정책대상자 요인에서는 STEAM 교육정책에 대한 집행 대상자들의 의사소통 관련, 자원 관련, 정책 관련, 행위 관련, 권위 관련 불응 요인들이 존재하며 성공적 집행을 위한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 번째, 환경요인에서는 사회 각계의 다양한 집단의 공감과 협력, 지속적인 지원정책 홍보, 사회 전 구성원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지속적으로 실시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연구자는 STEAM 교육 정책의 성공적 집행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STEAM 교육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확립을 위한 기초연구 및 학자들 간의 합의를 통해 정책집행자와 대상자가 정책집행에 있어 혼선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한다.
둘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만재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정성수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