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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의 STEAM 교육 운영 현황 실태조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TEAM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6년, pp.669 - 679  

박현주 (조선대학교) ,  변수용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  심재호 (부산대학교) ,  백윤수 (연세대학교) ,  정진수 (대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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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의 STEAM 교육 실행 여부와 그 이유, 실행 빈도와 교과 시간, 예산 등 STEAM 교육 운영 현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11,526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실태조사로 진행하였다.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의 56.8%에 해당하는 6,473개교가 참여하였다. 설문 자료는 응답에 참여한 자료만을 대상으로 학교급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학교들을 STEAM 교육을 실행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의 27.1%에 해당하는 3,127개 학교가 STEAM 교육을 실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STEAM 교육 시행 비율이 가장 높은 학교급은 초등학교(30.8%), 중학교(27.4%), 고등학교(17.5%)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STEAM 교육의 실행 비율 결과와는 달리, STEAM 교육의 만족도는 고등학교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TEAM 교육을 실행하는 주된 요인은 모든 학교급에서 '교사의 자발적 노력'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고, 두 번째 요인으로 '교육청 지원'이 많이 언급되었다. 넷째, STEAM 교육을 아직 실행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STEAM 교육에 대한 학교 교사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STEAM 교육의 실행 여부에 있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나타낸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STEAM 교육의 정착과 확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chools by asking a variety of questions including "why and how often they implement STEAM education." This study conducted an online survey on 11,526 el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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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EAM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학교와 실행하지 않고 있는 학교 모두를 대상으로, STEAM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조사하였다. 모든 학교급에서 STEAM 실행 학교와 실행하지 않는 학교 모두 STEAM 교육을 위해 선결되어야 할 문제로 ‘STEAM 교육과정 편성(24.
  • STEAM 교육을 현재 실행하고 있지 않는 학교들을 대상으로 앞으로 STEAM 교육을 실행할 계획이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초⋅중⋅고등학교 모든 학교급을 대상으로 한 전국 단위의 설문 조사를 통하여 STEAM 교육 실행 여부와 그 이유, 실행 빈도와 교과 시간, 예산, 만족도 등 STEAM 교육 운영현황 전반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둘째,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STEAM 교육의 실행을 진단하고 향후의 STEAM 교육의 개선 방향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STEAM 교육을 실행하고 있지 않는 학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 내용은 STEAM 교육을 실행하지 않는 이유, 앞으로 STEAM 교육을 실행할 계획 여부 및 이유를 조사하였다. 또한 STEAM 교육을 하는 학교와 하지 않는 학교 모두를 대상으로 STEAM 교육을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응답 자료가 학교급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의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항별로 응답하지 않는 무응답 자료 또는 결측치는 분석에 포함하지 않고 응답에 참여한 자료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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