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수학교육용 어플 활용이 수학학습부진아들의 도형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사후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수업과 통상적인 수업을 한 수업간의 도형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수업과 통상적인 수업을 한 수업간의 공간 감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H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7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7년 3월 19일부터 2017년 4월 30일까지 매 회기 30분씩, 주 3회 6주간 총 18회기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학습은 나훈희 등이 개발한 어플자료를 참고로 하고, 어플을 통한 학습 내용을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의 수준에 맞게 구성하여 어플 학습에 적용하였다. 평가도구는 도형개념과 공간감각을 포함한 도형 학습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로 동형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도형개념 형성 측정을 위한 검사지는 ‘2013 장정수의 펜토미노 놀이활동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도형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서 활용한 검사지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공간감각 형성 측정을 위한 검사지는 김선애(2011)의 공간감각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검사지는 도형개념 관련 20문항과 공간감각 관련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사후 평균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 프로그램 SPSS/PC+ ver 24.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95%의 ...
저자 | 윤병수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특수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72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60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