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용 어플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도형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thematical educational application on figure learning abilities of underachiever in mathematics 원문보기


윤병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수학교육용 어플 활용이 수학학습부진아들의 도형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사후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수업과 통상적인 수업을 한 수업간의 도형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수업과 통상적인 수업을 한 수업간의 공간 감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H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7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7년 3월 19일부터 2017년 4월 30일까지 매 회기 30분씩, 주 3회 6주간 총 18회기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학습은 나훈희 등이 개발한 어플자료를 참고로 하고, 어플을 통한 학습 내용을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의 수준에 맞게 구성하여 어플 학습에 적용하였다. 평가도구는 도형개념과 공간감각을 포함한 도형 학습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로 동형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도형개념 형성 측정을 위한 검사지는 ‘2013 장정수의 펜토미노 놀이활동이 수학학습부진아의 도형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서 활용한 검사지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공간감각 형성 측정을 위한 검사지는 김선애(2011)의 공간감각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검사지는 도형개념 관련 20문항과 공간감각 관련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사후 평균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 프로그램 SPSS/PC+ ver 24.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95%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병수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7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0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