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성과상여금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교사헌신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perception of performance-based incentive system and teacher commitment 원문보기


권미경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교사헌신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대구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유효한 308부의 응답을 SPSS WIN(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남자교사, 부장교사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고, 36학급 이상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헌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20년 이상의 교사, 부장교사, 17학급 이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교사헌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남녀 간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교사헌신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학교조직 헌신, 교사헌신 전체와 유의미한 ...

주제어

#교원성과상여금제도 교사헌신 교원의 인식 교원의 참여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미경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정성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59p.
키워드 교원성과상여금제도 교사헌신 교원의 인식 교원의 참여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0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