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성과상여금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교사헌신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perception of performance-based incentive system and teacher commitment원문보기
이 연구는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교사헌신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대구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유효한 308부의 응답을 SPSSWIN(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남자교사, 부장교사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고, 36학급 이상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헌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20년 이상의 교사, 부장교사, 17학급 이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교사헌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남녀 간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교사헌신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학교조직 헌신, 교사헌신 전체와 유의미한 ...
이 연구는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교사헌신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대구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유효한 308부의 응답을 SPSSWIN(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남자교사, 부장교사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고, 36학급 이상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헌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20년 이상의 교사, 부장교사, 17학급 이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교사헌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남녀 간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교사헌신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학교조직 헌신, 교사헌신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원의 참여도, 평가기준의 적절성, 평가 절차 및 결과의 공정성 및 교원성과상여금 제도 전체는 수업헌신, 학생헌신, 학교조직 헌신, 교사헌신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수업헌신에는 교원의 참여도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헌신에는 교원의 참여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조직 헌신에는 교원의 참여도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인식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원의 참여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인식이 교사헌신에 정적 관계가 있으며 교사헌신을 높일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교원의 참여도가 교사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임을 고려한다면 학교에서 교원성과상여금과 관련하여 공식 절차를 추진하면서 교사들에게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주고, 문제점과 개선방안 논의 시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평가 결과에 대하여 충분한 피드백을 해 주는 등 교원의 참여 의지를 독려하는 것과 합의를 모색해 나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교사헌신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대구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유효한 308부의 응답을 SPSS WIN(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남자교사, 부장교사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고, 36학급 이상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으며 교육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헌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서 20년 이상의 교사, 부장교사, 17학급 이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교사헌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남녀 간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교사헌신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학교조직 헌신, 교사헌신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원의 참여도, 평가기준의 적절성, 평가 절차 및 결과의 공정성 및 교원성과상여금 제도 전체는 수업헌신, 학생헌신, 학교조직 헌신, 교사헌신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수업헌신에는 교원의 참여도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헌신에는 교원의 참여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조직 헌신에는 교원의 참여도와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인식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원의 참여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교원성과상여금 제도에 대한 인식이 교사헌신에 정적 관계가 있으며 교사헌신을 높일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교원의 참여도가 교사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임을 고려한다면 학교에서 교원성과상여금과 관련하여 공식 절차를 추진하면서 교사들에게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주고, 문제점과 개선방안 논의 시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평가 결과에 대하여 충분한 피드백을 해 주는 등 교원의 참여 의지를 독려하는 것과 합의를 모색해 나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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