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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도덕과 수업에서 협동학습구조가 초등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도덕과 교육은 다문화교육과 목표, 내용, 기능적인 측면에서 통하는 점이 많아 다문화교육에 적합한 교과이다. 학생들의 이질적 구성을 기본적 특성으로 하는 협동학습 구조는 다문화교육의 특성에 매우 부합하는 학습구조임이 밝혀졌다.
이에 본 연구는 2009개정 초등학교 3학년 도덕의 한 단원을 선정하여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다문화감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다문화 감수성 증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국내외 다문화 교육 관련 학자들의 이론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학생 실태,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다문화감수성 증진을 위한 도덕과 협동학습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효과 검증을 위해 경북 지역 A초등학교 3학년 1개 급을 선정하여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실험 집단)을 진행하였다. 정상적인 교육과정 절차에 따라 도덕과 수업을 실시하고 사전, 사후에 걸쳐 다문화감수성을 통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다문화 감수성 중 다양성 영역을 긍정적으로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다문화 감수성 ...
저자 | 김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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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신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68p. |
키워드 | 다문화 감수성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61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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