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기체’단원의 과학내용지식(SCK) 개발을 위한 초등교사의 실행연구 (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ction research to develop science content knowledge(SCK) of the 'Various gases' unit원문보기
과학교사로서 학생들의 탐구학습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과학지식을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에 초등교사인 연구자가 본 연구의 주체가 되어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과학내용지식(Science Content Knowledge; SCK)개발을 위한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1년 6개월간 수행되었으며 탐구활동을 통한 연구자의 과학내용지식(SCK)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먼저 연구자의 탐구과제를 결정하기 위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을 학습주제로 선정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탐구활동을 근거로 5가지의 학습과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각 과제별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목표 도달을 위해 가져야 할 7가지 학습경험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자의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하기 위한 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탐구과제는 앞서 선정한 7가지 학습경험을 갖기 위해 적절한 실험방법, 도구, 자료, 안전사항을 알아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탐구과제별 탐구활동을 계획하여 이를 수행하였다. 탐구활동의 결과는 1인의 과학교육전문가, 3인의 박사과정수료교사, 7인의 교사연구자로 구성된 학습공동체의 협의회를 통해 검토하였으며 탐구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보완하며 탐구활동의 재실행 과정을 되풀이 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조사보고서, 실험계획서, 실험보고서, 협의회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자의 탐구학습과정을 나타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과학내용지식(SCK)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자료는 학습경험별로 과학내용지식(SCK)의 영역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순환 과정으로 진행되는 탐구활동의 수행을 통해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연구초기에는 연구자의 부족한 탐구계획능력과 ...
과학교사로서 학생들의 탐구학습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과학지식을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에 초등교사인 연구자가 본 연구의 주체가 되어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과학내용지식(Science Content Knowledge; SCK)개발을 위한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1년 6개월간 수행되었으며 탐구활동을 통한 연구자의 과학내용지식(SCK)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먼저 연구자의 탐구과제를 결정하기 위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을 학습주제로 선정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탐구활동을 근거로 5가지의 학습과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각 과제별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목표 도달을 위해 가져야 할 7가지 학습경험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자의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하기 위한 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탐구과제는 앞서 선정한 7가지 학습경험을 갖기 위해 적절한 실험방법, 도구, 자료, 안전사항을 알아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탐구과제별 탐구활동을 계획하여 이를 수행하였다. 탐구활동의 결과는 1인의 과학교육전문가, 3인의 박사과정수료교사, 7인의 교사연구자로 구성된 학습공동체의 협의회를 통해 검토하였으며 탐구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보완하며 탐구활동의 재실행 과정을 되풀이 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조사보고서, 실험계획서, 실험보고서, 협의회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자의 탐구학습과정을 나타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과학내용지식(SCK)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자료는 학습경험별로 과학내용지식(SCK)의 영역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순환 과정으로 진행되는 탐구활동의 수행을 통해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연구초기에는 연구자의 부족한 탐구계획능력과 수행능력으로 인해 설정한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그러나 탐구수행 중 발생한 문제점을 보완하며 탐구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한 결과 학습경험별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 대한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할 수 있었다. 연구수행 전 연구자는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개념, 법칙 등 과학내용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탐구활동을 수행하며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현상과 현상을 경험하기에 적절한 방법, 도구, 자료, 안전에 관한 지식을 갖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통합적인 지식을 갖게 되었다. 셋째, 연구자는 탐구활동의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학습경험별 필수 과학내용지식(SCK)을 제안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협의회를 통해 마련한 적절성의 판단 기준에 따라 탐구활동의 결과 알게 된 방법, 도구, 자료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었다. 적절성의 판단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탐구학습을 지도하기 위해 초등교사가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과학내용지식(SCK)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학습경험별로 제안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론 위주의 연수 이수보다 교사 스스로 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경험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의 탐구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연수 등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과학탐구, 과학내용지식(SCK), 실행연구, 여러 가지 기체
과학교사로서 학생들의 탐구학습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과학지식을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에 초등교사인 연구자가 본 연구의 주체가 되어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과학내용지식(Science Content Knowledge; SCK)개발을 위한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1년 6개월간 수행되었으며 탐구활동을 통한 연구자의 과학내용지식(SCK)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먼저 연구자의 탐구과제를 결정하기 위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을 학습주제로 선정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탐구활동을 근거로 5가지의 학습과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각 과제별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목표 도달을 위해 가져야 할 7가지 학습경험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자의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하기 위한 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탐구과제는 앞서 선정한 7가지 학습경험을 갖기 위해 적절한 실험방법, 도구, 자료, 안전사항을 알아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탐구과제별 탐구활동을 계획하여 이를 수행하였다. 탐구활동의 결과는 1인의 과학교육전문가, 3인의 박사과정수료교사, 7인의 교사연구자로 구성된 학습공동체의 협의회를 통해 검토하였으며 탐구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보완하며 탐구활동의 재실행 과정을 되풀이 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조사보고서, 실험계획서, 실험보고서, 협의회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자의 탐구학습과정을 나타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과학내용지식(SCK)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자료는 학습경험별로 과학내용지식(SCK)의 영역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순환 과정으로 진행되는 탐구활동의 수행을 통해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연구초기에는 연구자의 부족한 탐구계획능력과 수행능력으로 인해 설정한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그러나 탐구수행 중 발생한 문제점을 보완하며 탐구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한 결과 학습경험별 탐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 대한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할 수 있었다. 연구수행 전 연구자는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개념, 법칙 등 과학내용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탐구활동을 수행하며 ‘여러 가지 기체’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현상과 현상을 경험하기에 적절한 방법, 도구, 자료, 안전에 관한 지식을 갖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탐구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통합적인 지식을 갖게 되었다. 셋째, 연구자는 탐구활동의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학습경험별 필수 과학내용지식(SCK)을 제안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협의회를 통해 마련한 적절성의 판단 기준에 따라 탐구활동의 결과 알게 된 방법, 도구, 자료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었다. 적절성의 판단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탐구학습을 지도하기 위해 초등교사가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과학내용지식(SCK)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학습경험별로 제안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과학내용지식(SCK)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론 위주의 연수 이수보다 교사 스스로 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경험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의 탐구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연수 등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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