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에 의한 '과학탐구' 관련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cience Inquiry' by Professional Factors of Teaching Practice for Science Inquiry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 중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주제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함으로써 과학탐구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6개의 국내 과학교육 관련 학회의 홈페이지에서 탐구, 과학탐구를 키워드로 하여 463편을 수집하였다. SEF(2006)의 교사 전문성 개발 틀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463편의 논문 중 217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연구대상은 분석틀의 5가지 요소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논문의 주제를 분석하고 유목화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교육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4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연구에 관해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 등의 5가지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를 포함하는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의 주제들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한 결과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관한 연구가 적었다. 그리고 유목화 된 주제에 따라 분석한 결과, 과학교수 활동과 학습 자료 연구에 편중되어 있는 반면 교수 활동의 주체인 교사에 초점을 둔 연구는 거의 없었다. 교사에 초점을 두면서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진다면 교사의 수업 실행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또한 교실에서 과학탐구 수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 중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주제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함으로써 과학탐구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6개의 국내 과학교육 관련 학회의 홈페이지에서 탐구, 과학탐구를 키워드로 하여 463편을 수집하였다. SEF(2006)의 교사 전문성 개발 틀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463편의 논문 중 217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연구대상은 분석틀의 5가지 요소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논문의 주제를 분석하고 유목화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교육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4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연구에 관해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 등의 5가지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를 포함하는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의 주제들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한 결과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관한 연구가 적었다. 그리고 유목화 된 주제에 따라 분석한 결과, 과학교수 활동과 학습 자료 연구에 편중되어 있는 반면 교수 활동의 주체인 교사에 초점을 둔 연구는 거의 없었다. 교사에 초점을 두면서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진다면 교사의 수업 실행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또한 교실에서 과학탐구 수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scientific inquiry related research topics and consequently provide fundamental data and suggestions from a teaching method point of view. The study subjects was collected from the initial issue to the february 2016 issue of ac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scientific inquiry related research topics and consequently provide fundamental data and suggestions from a teaching method point of view. The study subjects was collected from the initial issue to the february 2016 issue of academic journals and using the keyword that 'inquiry', 'scientific inquiry'. The framework of Professional factors of teaching practice was developed and used for selecting subjects of study. The selected study subjec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framework. And Topics of study were categorized and analyzed. The topic was thoroughly debated between 2 science education experts and 4 doctorate candidates within a specialist workshop. Results show that scientific education environments, scientific inquiry evaluation and teaching ability was studied less than education process and textbook analysis, scientific inquiry designing and application. And The research on the topics indicated that most research is concentrated in specific areas. It is postulated that additional research into scientific education environments, scientific inquiry evaluation and teaching ability would further develop the teachers' teaching abilities and enable a more successful science lesson in the classroo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scientific inquiry related research topics and consequently provide fundamental data and suggestions from a teaching method point of view. The study subjects was collected from the initial issue to the february 2016 issue of academic journals and using the keyword that 'inquiry', 'scientific inquiry'. The framework of Professional factors of teaching practice was developed and used for selecting subjects of study. The selected study subjec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framework. And Topics of study were categorized and analyzed. The topic was thoroughly debated between 2 science education experts and 4 doctorate candidates within a specialist workshop. Results show that scientific education environments, scientific inquiry evaluation and teaching ability was studied less than education process and textbook analysis, scientific inquiry designing and application. And The research on the topics indicated that most research is concentrated in specific areas. It is postulated that additional research into scientific education environments, scientific inquiry evaluation and teaching ability would further develop the teachers' teaching abilities and enable a more successful science lesson in the 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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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과학탐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써 과학탐구 연구의 과정과 결과는 그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주제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함으로써 과학탐구를 지도하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에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 주제별로 분석함으로써 추후 과학 탐구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에 제시된 교사 전문성 개발 틀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분석틀을 개발했다. SEF(2006)30의 전문성 개발 틀 3개 영역(전문적 지식과 이해, 전문적 실행, 전문적 태도) 중 전문적 실행 영역에서 제시한 적합한 수업계획, 학습 환경 유지/창조, 탐구를 통한 지식 구성, 과학 개념 이해, 실생활 적용, 피드백 제공을 위한 평가 등 6가지 요소와 전문 지식과 이해 영역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지식, 과학 교수학적 지식, 학생 지식 등 3가지 요소, 교수활동의 일반적인 흐름(계획, 실행, 반성)을 통합하여 총 5가지 요소로 재구성했다. 재구성한 요소들은 과학교육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4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세미나를 거쳐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검색어(‘탐구, 과학탐구, inquiry’)를 포함하는 논문들을 수업실행 전문성 관점으로 분석하기 위해 Science Education Forum(2006)30에 제시된 교사 전문성 개발 틀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분석틀을 개발했다. SEF(2006)30의 전문성 개발 틀 3개 영역(전문적 지식과 이해, 전문적 실행, 전문적 태도) 중 전문적 실행 영역에서 제시한 적합한 수업계획, 학습 환경 유지/창조, 탐구를 통한 지식 구성, 과학 개념 이해, 실생활 적용, 피드백 제공을 위한 평가 등 6가지 요소와 전문 지식과 이해 영역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지식, 과학 교수학적 지식, 학생 지식 등 3가지 요소, 교수활동의 일반적인 흐름(계획, 실행, 반성)을 통합하여 총 5가지 요소로 재구성했다.
과학 탐구 관련 연구 논문의 연구 주제를 과학탐구과정 기능, 과학탐구 능력, 탐구지도 전략 및 방법 개선, 탐구 동기 및 태도, 탐구 활동 분석, 과학탐구 수업 실태 등 6가지 하위 주제로 범주화 했다. 일부 연구의 경우 하위 주제들 중 두 가지에 모두 해당되어 각각의 주제에 모두 포함시켰고 그 결과 연구대상의 수 보다 전체 빈도수가 더 크다(Table 5).
연구대상 선정과 분석을 위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 등의 5가지 요소를 준거로 하는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분석틀을 바탕으로 463편의 논문 중 217편의 논문이 선정되었고, 분석 틀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에 관한 연구가 많았고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관한 연구가 적은 편이었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을 위해 국내 과학교육 관련 학회(한국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학회, 한국물리학회, 대한화학회, 한국생물교육학회, 한국지구과학학회) 홈페이지에서 ‘탐구, 과학탐구, inquiry’의 세 가지 주요어를 사용하여 논문을 검색했다. 각 학술지의 창간호부터 2015년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모두 검색하였고 그 결과 총 463편이 수집되었다.
재구성한 요소들은 과학교육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4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세미나를 거쳐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수집된 463편의 논문을 개발된 분석틀을 통해 재분류한 결과 총 217편의 논문이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국내 과학교육 관련 학회(한국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학회, 한국물리학회, 대한화학회, 한국생물교육학회, 한국지구과학학회) 홈페이지에서 ‘탐구, 과학탐구, inquiry’의 세 가지 주요어를 사용하여 논문을 검색했다. 각 학술지의 창간호부터 2015년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모두 검색하였고 그 결과 총 463편이 수집되었다.
성능/효과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에 따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46.0%),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8.4%)에 편중되어 있다.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에 해당하는 연구들은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형태가 대부분이었고, 일부 연구들은 교육과정 내용이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것도 있었다.
개발된 분석틀을 바탕으로 463편의 논문 중 217편의 논문이 선정되었고, 분석 틀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에 관한 연구가 많았고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관한 연구가 적은 편이었다. 연구대상의 주제는 과학탐구 과정 기능, 과학탐구 능력, 탐구지도 전략 및 방법 개선, 탐구 동기 및 태도, 탐구 활동 분석, 과학탐구 수업 실태 등 6가지 하위 주제로 분류되었고, 분석 결과 연구 주제의 초점이 교수 활동 또는 학습 자료에 편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런데 실제로 교사의 교과 지식이나 교육학적 지식이 탐구를 지도하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22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교수 활동을 수행하는 주체인 교사에 초점을 둔 연구도 필요하다. 그리고 교수 학습 방법이나 자료 등은 학습 목표의 수준과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는 점에서13 다양한 상황에 따른 결과를 분석한 연구도 수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진행된 과학교육에 관한 동향연구는 어떤 내용인가?
국내에서 과학교육에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동향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27 이들 연구는 대부분 과학 학습과 관련된 국내 연구의 전반적인 동향을 분석한 것이다.27-29 하지만 과학탐구에 대한 동향연구는 거의 없으며, 과학 교육 전체 동향에서 일부분으로서 논의되었다.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1-3 이는 여러 연구에서 과학탐구를 ‘비판적 사고 기술을 수행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1,2,4,5 이러한 과학탐구의 정의는 오늘날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인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능력 양성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현재 과학탐구는 과학교육의 중요한 교육목표이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루어지고 있다.2,6-10
교실에서 과학탐구를 적용하고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교실에서 과학탐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8,11,14 하지만 교사와 학생들은 실제 교실에서 과학탐구를 적용하고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선행연구에서는 초·중등 모두 교사의 전문성 부족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다.15-19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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