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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에 의한 '과학탐구' 관련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cience Inquiry' by Professional Factors of Teaching Practice for Science Inqui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4, 2017년, pp.197 - 203  

이동승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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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 중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주제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함으로써 과학탐구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6개의 국내 과학교육 관련 학회의 홈페이지에서 탐구, 과학탐구를 키워드로 하여 463편을 수집하였다. SEF(2006)의 교사 전문성 개발 틀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463편의 논문 중 217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연구대상은 분석틀의 5가지 요소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논문의 주제를 분석하고 유목화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교육전문가 2인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4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연구에 관해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수업 계획 및 적용,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 등의 5가지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를 포함하는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의 주제들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한 결과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관한 연구가 적었다. 그리고 유목화 된 주제에 따라 분석한 결과, 과학교수 활동과 학습 자료 연구에 편중되어 있는 반면 교수 활동의 주체인 교사에 초점을 둔 연구는 거의 없었다. 교사에 초점을 두면서 과학탐구 학습 환경 조성, 과학탐구 평가, 교사의 과학탐구능력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진다면 교사의 수업 실행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또한 교실에서 과학탐구 수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scientific inquiry related research topics and consequently provide fundamental data and suggestions from a teaching method point of view. The study subjects was collected from the initial issue to the february 2016 issue of ac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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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탐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써 과학탐구 연구의 과정과 결과는 그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주제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함으로써 과학탐구를 지도하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에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국내 주요 과학 교육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과학탐구 관련 연구들을 과학탐구 수업실행 전문성 요소별, 주제별로 분석함으로써 추후 과학 탐구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의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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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진행된 과학교육에 관한 동향연구는 어떤 내용인가? 국내에서 과학교육에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동향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27 이들 연구는 대부분 과학 학습과 관련된 국내 연구의 전반적인 동향을 분석한 것이다.27-29 하지만 과학탐구에 대한 동향연구는 거의 없으며, 과학 교육 전체 동향에서 일부분으로서 논의되었다.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1-3 이는 여러 연구에서 과학탐구를 ‘비판적 사고 기술을 수행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1,2,4,5 이러한 과학탐구의 정의는 오늘날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인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능력 양성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현재 과학탐구는 과학교육의 중요한 교육목표이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루어지고 있다.2,6-10
교실에서 과학탐구를 적용하고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교실에서 과학탐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8,11,14 하지만 교사와 학생들은 실제 교실에서 과학탐구를 적용하고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선행연구에서는 초·중등 모두 교사의 전문성 부족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다.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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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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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Windschitl, M. Science Education, 2003, 87,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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