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의 추이를 방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 따라 세부분석하여 현재 초등과학교육의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초등과학교육>에 게재된 232편의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분석틀을 수정·보완하여 연구 대상이 되는 논문들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분석틀은 크게 방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학생, 교사, 문헌 등의 연구대상과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와 같은 연구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단원, 학생과 관련된 내용, 교사와 관련 내용, 교수·학습활동이나 과학행사 등의 과학 교육 연구적 측면, 총 네 가지의 세분 분석기준으로 나눈 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 연구 방법은 고르게 사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각 연구방법에서 사용한 기법들이 특정 방법에 편중되고 있었고, 연구대상 중에서는 학생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교사, 문헌 순으로 많았다. 학생 중에서는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영재아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한 반면 부진아나 특수한 환경에 처한 학생에 대한 논문은 빈약했다. 둘째, 초등과학교육의 내용적 측면에서 물질과 에너지 영역과 생명과 지구 영역의 전체적인 빈도는 비슷하게 연구되었다. 하지만 두 영역 모두 3∼4학년군보다는 5∼6학년군에서 활발히 연구되었고, 각 단원별로 연구 빈도가 높은 단원과 연구 빈도가 낮은 단원의 차이가 컸다. 학생의 학습 능력과 관련된 논문의 경우 조사연구 유형보다 실험 연구 유형이 많았으며, 학업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등을 가장 많이 다루었다. 교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논문의 경우 2014년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교사의 전문성 개발 측면이나 교사의 탐구능력과 관련된 연구가 빈약했다. 과학교육과 관련해서는 교수·학습 모형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감소하였으며 교수·학습 활동 관련 연구에서는 탐구학습, ...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의 추이를 방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 따라 세부분석하여 현재 초등과학교육의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초등과학교육>에 게재된 232편의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분석틀을 수정·보완하여 연구 대상이 되는 논문들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분석틀은 크게 방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학생, 교사, 문헌 등의 연구대상과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와 같은 연구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단원, 학생과 관련된 내용, 교사와 관련 내용, 교수·학습활동이나 과학행사 등의 과학 교육 연구적 측면, 총 네 가지의 세분 분석기준으로 나눈 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 연구 방법은 고르게 사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각 연구방법에서 사용한 기법들이 특정 방법에 편중되고 있었고, 연구대상 중에서는 학생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교사, 문헌 순으로 많았다. 학생 중에서는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영재아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한 반면 부진아나 특수한 환경에 처한 학생에 대한 논문은 빈약했다. 둘째, 초등과학교육의 내용적 측면에서 물질과 에너지 영역과 생명과 지구 영역의 전체적인 빈도는 비슷하게 연구되었다. 하지만 두 영역 모두 3∼4학년군보다는 5∼6학년군에서 활발히 연구되었고, 각 단원별로 연구 빈도가 높은 단원과 연구 빈도가 낮은 단원의 차이가 컸다. 학생의 학습 능력과 관련된 논문의 경우 조사연구 유형보다 실험 연구 유형이 많았으며, 학업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등을 가장 많이 다루었다. 교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논문의 경우 2014년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교사의 전문성 개발 측면이나 교사의 탐구능력과 관련된 연구가 빈약했다. 과학교육과 관련해서는 교수·학습 모형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감소하였으며 교수·학습 활동 관련 연구에서는 탐구학습, STEAM 교육 등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예전에는 없었던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과 관련된 연구가 급격히 증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의 추이를 방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 따라 세부분석하여 현재 초등과학교육의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초등과학교육>에 게재된 232편의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분석틀을 수정·보완하여 연구 대상이 되는 논문들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분석틀은 크게 방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학생, 교사, 문헌 등의 연구대상과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와 같은 연구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단원, 학생과 관련된 내용, 교사와 관련 내용, 교수·학습활동이나 과학행사 등의 과학 교육 연구적 측면, 총 네 가지의 세분 분석기준으로 나눈 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 연구 방법은 고르게 사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각 연구방법에서 사용한 기법들이 특정 방법에 편중되고 있었고, 연구대상 중에서는 학생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교사, 문헌 순으로 많았다. 학생 중에서는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영재아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한 반면 부진아나 특수한 환경에 처한 학생에 대한 논문은 빈약했다. 둘째, 초등과학교육의 내용적 측면에서 물질과 에너지 영역과 생명과 지구 영역의 전체적인 빈도는 비슷하게 연구되었다. 하지만 두 영역 모두 3∼4학년군보다는 5∼6학년군에서 활발히 연구되었고, 각 단원별로 연구 빈도가 높은 단원과 연구 빈도가 낮은 단원의 차이가 컸다. 학생의 학습 능력과 관련된 논문의 경우 조사연구 유형보다 실험 연구 유형이 많았으며, 학업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등을 가장 많이 다루었다. 교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논문의 경우 2014년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교사의 전문성 개발 측면이나 교사의 탐구능력과 관련된 연구가 빈약했다. 과학교육과 관련해서는 교수·학습 모형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감소하였으며 교수·학습 활동 관련 연구에서는 탐구학습, STEAM 교육 등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예전에는 없었던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과 관련된 연구가 급격히 증가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