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의 경험이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수업 불안 및 과학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xperience as a Science Experiment Assistant Teacher on the Science Instruction Anxiety and the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in Small Scale Schoo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109 - 118  

신애경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로 참여한 경험이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수업 불안과 과학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 예비교사 21명을 선정한 후 약 10개월 동안 초등학교에서 과학실험 보조교사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에게 과학실험 보조 교사로 참여하기 전과 보조교사가 끝난 후에 과학 수업 불안과 과학 교수 효능감을 알아보는 검사를 실시하였고, 검사 결과를 분석한 후 일부 예비교사는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 경험은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수업 불안도와 그 하위 요소인 과학 수업 상태 불안도 및 과학 수업 특성 불안도 모두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또한 과학 교수 효능감과 그 하위 요소인 과학 교수 자기 효능감에서는 효과가 있었으나, 과학 교수 결과기대감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과학실험 보조교사 경험은 예비교사의 개인적인 경험 및 인식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xperience as a science experiment assistant teacher on the science instruction anxiety and the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in a small scale school. For this study, 21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반에는 대부분 실험도구의 명칭이나 시약 제조 방법, 실험 방법 등에 대해 묻는 문의가 많았으나 후반으 로 갈수록 이러한 내용이 많이 줄어들어 공지 사항과 일과 보고가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는 12월에는 예비교사들이 근무했던 학교 소개, 업무 소개 및 활동 내용을 간단히 발표하는 결과발표회를 실시하였다.
  •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첫째,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초·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성취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둘째, 상대적으로 열악한 소규모 학교의 과학탐구 수업 여건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셋째, 과학 관련 교원 업무 지원으로 도심지 공동화학교 및 농어촌 소규모학교 교사의 업무를 경감시키고자 하였다.
  • 과학실험 보조교사의 경험은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과 내용지식 및 실험 실습 기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로 참여한 경험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수업 불안과 과학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상대적으로 열악한 소규모 학교의 과학탐구 수업 여건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셋째, 과학 관련 교원 업무 지원으로 도심지 공동화학교 및 농어촌 소규모학교 교사의 업무를 경감시키고자 하였다. 넷째, 예비교사들에게 교육 현장의 과학 수업 및 실험에 대한 경험 을 제공함으로써 과학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 및 교육실습 성과를 확대하고자 하였다(제주대학교, 2018).
  • 이 연구에서는 사전과 사후에 과학 수업 불안도와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가 이루어졌다. 사전 검사는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시점인 오리엔테이션이 이루어지기 직전에 실시되었고, 사후 검사는 프로젝트가 끝나 결과 발표회가 이루어진 직후에 실시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과학 수업 불안도와 과학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 수업 불안도는 Spielberger가 개발한 불안 측정 도구인 STAI(State Trait Anxiety Inventory)를 Westerback(1984)이 과학적 상황으로 수정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용했던 S-STAI(Science-State Trait Anxiety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로 참여한 경험이 과학 수업 불안과 과학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위해 21명의 초등 예비교사를 선발하여 J도에 위치한 12학급 이하의 소규모 초등학교에 과학실험 보조교사로 참여하도록 하였다.
  •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첫째,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초·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성취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 프로젝트은 무엇인가?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 프로젝트는 교육청으로부터 위탁받아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이다. 교육청에서는 관내 12학급 이하의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가 필요한 학교를 지원받아 프로젝트 수행 이전에 학교 선정을 이미 마친 상태였다.
탐구 중심 과학 수업 및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운영하고자 인적 환경을 구축하는데 갖는 한계점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는 과학교육업무실무원이 배치되어 있어 탐구 및 실험 수업에 대한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어 교사가 탐구 중심 과학 수업 및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인적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소규모학교에서는 과학교육업무실무원이 배치되어 있지 않아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이 이루어지기 힘든 여건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J도교육청에서는 교육대학과 사범대학 학생들을 선발하여 소규모학교 과학실험 보조교사로 배치하여 초·중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탐구 중심 과학 수업 및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인적 환경을 구축할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는 과학교육업무실무원이 배치되어 있어 탐구 및 실험 수업에 대한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어 교사가 탐구 중심 과학 수업 및 학생 참여형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인적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소규모학교에서는 과학교육업무실무원이 배치되어 있지 않아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이 이루어지기 힘든 여건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