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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의 장서폐기기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정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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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학교도서관에 맞는 합리적인 장서폐기기준을 제안하는 데에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등의 장서폐기기준 현황과 국외 학교도서관의 폐기기준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이용자에 적합한 합리적인 장서폐기기준을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서폐기의 필요성은 어법의 변경, 산화 진행 등으로 이용가치를 상실한 자료 등을 제적 또는 폐기하여 도서관의 공간절약과 이용자로 하여금 정보 효율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이용가치가 있는 장서와 최신자료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용자로 하여금 도서관장서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선정된 국내 학교도서관의 경우 도서관법에서 연간 폐기율을 기본 자료의 7% 이내로 규정하고, 4가지의 폐기기준을 제시하여 시행하고 있었다. 이는 명확한 폐기기준이 없이 제도적 폐기율에 의한 제적 및 폐기가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자료는 교수 학습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물리적 폐기보다는 객관화된 기준으로 최신성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국내의 학교도서관과 국외 학교도서관 및 기타도서관 폐기기준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폐기율로 폐기를 하는 경우 국내의 도서관에서만 이뤄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세부적 폐기기준을 마련되어 있는 국외의 학교도서관에 비해, 국내의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에서는 장서의 제적폐기 기준이 불분명하고 미흡하였다. 따라서 국내 학교도서관은 연간 폐기율을 완화하여 사서 혹은 사서교사가 재량껏 폐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다른 도서관에 비해 학교도서관의 장서제적폐기기준은 세부적인 지침사항이 마련되어있지 않아 학교도서관 장서폐기기준을 정량적 기준, 정성적 기준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정량적 기준의 경우 출판연도로 폐기하는 경우가 많아 분야별로 기준을 제안하였으며, 정성적 기준의 경우 관련 교사나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폐기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분류체계가 체계화 되어있는 한국십진분류법(Korean Decima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n the proposition of the rational criteria for the weeding of the collections of the books that fit the school libraries in Korea. For this,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criteria for the weeding of the collections of the books at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Public Li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영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7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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