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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초등 무용 교육과정 분석 및 비교 : 한국의 2015년 개정 무용교육과정과 미국의 2014년 국가핵심예술교육기준(NCAS)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배상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무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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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롭게 개정된 한국의 2015년 무용교육과정과 미국의 2014년 국가핵심예술교육표준 교육과정을 통해 한·미 초등 무용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등무용과정의 개선 및 발전 방안의 모색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각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성격, 방향, 목표, 내용 체계 및 평가 등을 중심으로 면밀히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미 초등 무용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한국의 개정된 2015년 무용 교육과정은 이전과 크게 다른 변화 없이 ‘즐거운 생활’의 통합된 교과와 ‘체육’과의 ‘표현활동’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둘째, 미국의 경우, 이미 예술교과영역의 독립적인 ‘무용’ 교과로서 자리 잡았으며 새롭게 개정된 2014년 국가핵심예술교육표준을 바탕으로 더욱 더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예술교육으로서 발전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미국의 2014년 국가핵심예술교육표준이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공통핵심교육표준이 존재하여야 한다. 한국의 경우, 2011 무용교육표준이 시행되었으며 현재에도 무용교육발전추진위원회를 통해 많은 예술교육자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독립된 ‘무용’교과를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 안주하는 무용인들의 긍정적인 인색 개선과 교육 기관 관계자들의 왜곡된 인식이 개선이 필요하며 독립적인 국가 수준의 무용교육표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한국의 체육교과 내의 ‘표현활동’영역은 독립된 정규교과로서의 ‘무용’과로 예술교과에 포함되어야 한다. 미국의 경우, 다섯 가지 예술분야(무용, 음악, 연극, 미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mprovement and development plan for the elementary school dance course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elementary school dance education course between Korea and US through 2015 Dance education course, which was newly revised, and 2014 National Core Art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상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무용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상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ii, 7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7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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