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을 매개효과로 원문보기


정동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재직 중인 보육교사 314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네 가지 연구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9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Clark (1980)가 개발하고 D′Arenzo, Morraco 와 Krajeski(1981)가 수정한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를 신혜영(2004)이 보육교사에 맞게 제작하고 백영숙(2014)이 활용한 직무스트레스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은 Klohen (1996)이 캘리포니아 인성검사(alifornia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ego-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and then look into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Study subjects were 314 early childh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동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이선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8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9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