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성격 유형, 창의성, 그리고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A Study Concerning the Relationships among an Early Childhood Educator's Type of MBTI Personal Tendencies,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3, 2012년, pp.25 - 34  

정미영 (해승 유치원) ,  안효진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MBTI personal tendencies,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120 kindergarten teachers and 155 day car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Several surve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is study, such as, teaching efficacy sca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격선호유형, 창의성, 그리고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이다. 본 연구의 시작점은 교사들의 교수 효능감은 직접 교실의 환경, 정서적 분위기, 학생들을 대하는 태도나 교수학습 과정에 영향을 주는 신념이지만, 구체적으로 성격유형과 연계된 연구들이 거의 드물고, 교사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과 연관시켜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취지에서 시작을 하였다.
  • 이러한 일반적인 특성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격선호유형과 창의성, 성격선호유형과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각각의 성격선호유형과 창의성의 하위 영역의 평균 점수는 조금씩 차이가 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것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사의 성격선호유형에 따른 창의성과 교수효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이란 무엇인가? 각 개인은 타인과 구별되는 독특한 심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각 개인은 어떤 상황 속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심리적인 선호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선호 경향은 일정한 패턴을 나타낸다. 이러한 패턴을 성격이라고 한다(Martin, 1997).
MBTI의 지표는 어떤것이 있는가? 그 중 하나는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검사 도구로, Jung의 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성격을 진단하고자 Myers, Myers, 그리고 Briggs가 개발을 하였다(Kim, Shim, & Jae, 2002). 이 도구에는 4개의 지표(예: 외향성(E)과 내향성(I), 감각적 인식(S)과 직관적 인식(N), 사고적 판단(T)과 감정적 판단(F), 판단(J)과 인식(P))가 있으며, 각 지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향성(E) - 내향성(I)은 에너지의 방향은 어느 쪽인가 그 초점을 어디에 두는가를 구별한 것으로, 외향성(E)은 외부 세계의 사람이나 사물에 관심을 갖는 특성을 의미하는 반면에 내향성(I)은 외부 세계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의 안으로 몰입하는 특성을 의미한다.
교수효능감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즉, 자기 자신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신념으로 교사가 학습자의 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교사의 역할 수행과 관련이 있다(Ashton, 1984; Gibson & Dembo, 1984). 이 교수효능감은 크게 일반 교수 효능감과 개인 교수 효능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관계에 대한 교사의 신념을 의미하며, 학습자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이 그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llinder, R.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and the instructional practic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consultants. Teacher Education and Special Education, 17, 86-95. 

  2. Ayers, W. (1993). To Teach: The Journey of a Teacher.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4.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5. Barrett, M. S. (1989). Impact of teacher personality on classroom enviroment. Journal of Psychological Type, 18, 50-56. 

  6. Cattel, R. B., Ebert, H. E., & Tasucka, M. M. (1970). Handbook of 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Champaign, IL: Institute for Personality and Ability Testing. 

  7. Clark, D. J., & Guest, K. (1995). Voila Executive Educator, 17(1), 18-24. 

  8. Coladarci, T. (1992).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Journal of Experimental, 60, 323-337. 

  9. Cropley, A. J. (2001). Creativity in education & learning. UK: Kogan page. efficacy using qual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Lake Geneva, Wis. 

  10.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1. Dan, H-K. (1993). A Study on psychological types and perception orient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6(2), 131-146 

  12. Dan, H-K. (1998). Psychological types and teachers beliefs of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Korea Society Early Childhood Education, 18(1), 205-222. 

  13. Dellas, M., & Gaier, E. L. (1970). Identification of creativity; the individual. Psychological Bulletin, 73, 55-73. 

  14. Denham, C. H., & Michael, J. J. (1981). Teacher sense of efficacy: a definition of the construct and a model for further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5, 39-61. 

  15. DeNovellis, R., & Lawrence, G. (1983). Correlates of teacher personality variables and classroom observation data. Research in Psychological Type, 6, 37-46. 

  16. Enochs, L, G., & Riggs, I. M.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9, 63-75. 

  17. Evans, E. D., & Tribble, M. (1986). Perceived teaching problems, self-efficacy and commitment to teaching among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0, 81-85. 

  18.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 569-582. 

  19. Han, S-S., & Lim, M-H. (2003). A Study on identifying of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 209-212. 

  20. Hwang, H-S., & Kang, S-H. (2005). Relationships among thinking styles, psychological types, and creative personality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10(2), 131-150. 

  21. Jang, Y-S. (2005).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s role recognition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2(3), 55-74. 

  22. Jang, Y-S. (2009). Kindergarten teachers' decisionmaking style and creativity by kindergarten type.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381-401. 

  23. Jung, C. G. (1971). Psychological type, The collected works of C. G. Jung (Vol. 6.)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University press. 

  24. Kang, M-J. (2007).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among their teaching careers and psychological preference type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4(3), 25-44. 

  25. Keirsey, D. & Bates, M. (1978). Please understand me: Character & temperament type. Del Mar, CA: Prometheus Nemesis. 

  26. Kim, E-K. (2001).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types; self-concept and creativity in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 Society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 5-23. 

  27. Kim, H. (2010).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intelligence,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s, and teacher's creativity teaching efficac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9(1), 207-226. 

  28. Kim, J-T., Shim, H-S., & Jae, S-B. (2002). Development and usage of MBTI. Seoul: Korean psychology testing institute. 

  29. Kim, J-T., Shim, H-S., & Kim, M-J. (1995). Guidance of MBTI Forma K. Seoul: Korean psychology testing institute. 

  30. Kim, M-J. (2007).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traits, humor sense and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Korea. 

  31. Kim, S-Y., & Lee, J-Y.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sonality types and job stress in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1(3), 305-330. 

  32. Kim, Y-H. (1999).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type, sense of humor and stress coping.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5(1) 121-138. 

  33. Kim, Y-S., Kim, Y-H., & Han, S-Y. (2009). Effects of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and self-efficacy on their role for young children's creativity improvement.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8(3). 557-570. 

  34. Kokot, S. J., & Coleman, J. (1997). The creative mode of be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1, 212-226. 

  35. Lee, J-S., & Cho, A-M. (2006). The Effects of youth's humor sense and style on stress countermeasure and heal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6), 79-100. 

  36. Lee, M-H., & Lee, J-D. (1999). Children's personality type,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0(4), 159-177. 

  37. Martin, C. (1997). Looking at type: The fundamentals, Center for Applications of Psychological Type. FL: Gainesville. 

  38. Myers, I. B., & McCaulley, M. H. (1985). Manual: A guide to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39. Noh, Y-H., Kim, K-C., & Kim, H. (2006). A Study on the self scale type creativity test tool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Korea Society Early Childhood Education, 26(2), 5-34. 

  40. Paik, Y-S., & Kim, H-T. (2008). Validation of the self rating scale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2(3), 111-128. 

  41. Park, S-H. (2008). Teacher's role recogni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young children'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5, 151-170. 

  42. Riggs, I. M. (1988).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43. Ross, J. A. (1992). Teacher efficacy and the effect of co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17(1), 51-65. 

  44. Rushton, S., Morgan, J., & Richard, M. (2007). Teacher's Myers-Briggs personality profiles: Identifying effective teacher personality trai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432-441. 

  45. Shin, H-Y. (2004).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6.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on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New York: Free Press. 

  47.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48. Yang, S. C., & Lin, W. C. (2004).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e, Critical Thinking and. Thinking Styles in Taiw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1(1), 33-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