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고령화 현황과 한·중 비교 : 사회·경제적 측면에서의 비교분석 원문보기


류숙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동북아학과 중국정치경제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령화 문제는 21세기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인구문제이자 인류 최대의 과제이다. 2000년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한국과 중국의 경우도 고령화 문제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중 양국은 모두 노인 부양을 위한 재정 부담이 증가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노인에 대한 보장정책과 부양책임에 대한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고령화 현황과 그 문제 점 및 그 해법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비교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중국의 고령화 정책의 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한·중 양국 고령화의 현황과 문제 및 정부 정책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2015년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중에서 한국(12.8%)의 고령화가 중국(10.5%)보다 더 심한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한·중 양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고령화에 대한 사회적 문제인 노인역할 상실문제, 노인학대 문제, 독거노인 문제, 또한 경제적 문제인 부양부담 문제, 경제성장의 둔화문제, 재정부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적 문제에 대한 비교·분석한 결과는 첫째, 노인역할 상실문제는 주로 노인 자살문제를 통하여 비교하였는데 중국 농촌의 자살문제는 한국보다 훨씬 더 심각해 보인다. 둘째, 노인학대 문제는 중국이 한국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거노인 문제는 양국의 독거노인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경제적 문제에 대한 비교·분석한 결과는 첫째, 부양부담에 대한 한·중 양국은 모두 0∼14세 유소년인구의 부양비가 감소한 반면에 65세 이상 노인인구 부양비가 증가하였다. 둘째, 경제성장의 둔화문제에 대해서 한·중 양국에서는 소비 위축, 저축 하락, 투자 감소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고 있지만 중국은 아직 우려한 만한 상황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중 양국은 소득보장 분야(한국­국민연금, 중국­양로보험)과 건강보장(한국­국민건강보험, 중국­의료보험) 분야에서 사용하는 명칭이 다르다. 이 2가지 분야는 양국의 재정지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중국 의료보험은 한국에 비해 동부·중부·서부 등의 지역 간, 도시와 농촌 간에 차이가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셋 번째, 한·중 양국의 사회·경제적 고령화 정책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사회적 정책에 대한 비교·분석한 결과는 첫째, 출산장려정책은 한·중 양국의 정책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둘째, 재가노인서비스정책에서 중국 재가노인서비스의 전달체계는 한국에 비하여 비교적 복잡한 것이 제일 큰 차이점이 된다. 셋째, 노인주거정책에 대해 한국은 중국보다 훨씬 명확하게 진행하고 있다.
경제적 정책에 대한 비교·분석한 결과는 첫째, 고용정책에 대해 한국과 중국은 공무원과 기업직원의 정년제도의 기준에 대한 차이가 있다. 둘째, 사회보험재정정책에서 한국 국민연금제도와 중국 양로보험제도, 한국 국민건강보험제도와 중국 의료보험제도를 비교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한국 국민연금제도와 중국 양로보험제도에 대해 2가지 차이점이다. 하나는 중국의 양로보험제도는 도시노인과 농촌노인으로 분리하여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중국의 도시근로자 양로보험의 전달체계가 한국과 달리 성(省)급에서 총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어서 한국 국민건강보험제도와 중국의 의료보험제도에 대해 3가지 차이점이 있다. ① 중국 국민건강보험제도는 도시와 농촌을 분리하여 실시. ② 이 제도의 가입 신청 방식(강제적, 자발적)의 차이. ③ 중국 의료보험정책은 성(省), 시(市), 현(县) 각 등급에 따라 관리하거나 산업별로 총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셋째, 실버산업정책에 대해 양국은 각각 다른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실버산업의 종류 차이도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한·중 양국의 사회·경제 분야의 정책을 보면, 그에 따른 문제점도 다음과 같이 도출해 볼 수 있었다. 사회 분야의 정책에서 그 문제점을 보면, 첫째, 출산장려정책에서 한국은 소득 수준별 세액 감면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으며, 중국의 출산정책의 개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가노인서비스정책에서 한국은 노인돌봄서비스 운영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국의 “상명하달(自上而下)”이라는 전달체계에 문제점이 있다. 또한 중국정부의 정책이나 지도의견이 불확실하고 도시와 농촌의 서비스에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농촌에서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 도시보다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주거정책에 대해 한국은 실제 노인이 혜택 못 받는 경우가 많고 노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wenty-first century, the problem of aging is one of the biggest challenges for humankind all over the world. Also, aging has become a serious problem in Korea and China, which entered the aging society in 2000.
As the financial burden for the support of the elderly is increasing, the gov...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숙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북아학과 중국정치경제전공
지도교수 이상만,유봉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70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