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강조 표현 교육 내용 연구 : 한국어 교재 강조 표현의 문법 형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계결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의 강조 표현 가운데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인지가 가장 부족한 한국어 문법 형태에 의한 강조 표현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모색하였다.
1 장에서는 선행 연구의 검토를 통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마련하는 강조 표현에 관한 교육 내용이 미흡한 현황이라고 밝혀진다. 그러므로 연구자가 한국어 교육학 분야에서 강조 표현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2 장에서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강조 표현에 대한 정의 및 유형을 살펴보았다. 특히 강조 표현의 여러 실현 층위 중에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교육의 필요성이 있는 것은 어휘에 의한 강조, 음성적 장치에 의한 강조, 통사적 장치에 의한 강조, 그리고 문법 형태에 의한 강조라고 권장하였다. 선행 연구를 보면 어휘에 의한 강조, 음성적 장치에 의한 강조, 통사적 장치에 의한 강조에 대한 연구가 이미 존재하고 문법 형태에 의한 강조를 언급하지 않는 부분이므로 본 연구의 대상을 선정하였다.
3 장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접하기 쉬운 한국어 학습 교재 여섯 권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특성을 분석하여 교재에 실려 있는 문법 형태에 의한 강조 표현을 정리하였다. 이 문법 형태는 강조 표현인지 아닌지 판단 기준은 문법에 대한 설명 가운데 ‘강조하다’, ‘강조’, ‘강하게’ 등을 나타나는지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 각 교재마다 실려 있는 문법 형태를 살펴 본 후 교재마다 강조 표현에 대한 설명이 다소 차이가 보이고 규범이 있는 설명 양식이 없다고 확인할 수 있고 자의적인 면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문법별 강조 표현을 살펴보고 두 권 및 두 권 이상 교재가 동시에 강조 표현으로 인정하는 10개 문법 항목이 선정된다. 선정된 10개 문법 항목은 강조 대상에 따라 정도에 대한 강조, 화제에 대한 강조, 특정 의미에 대한 강조로 유형화하였다.
4 장에서는 문법 형태에 의한 강조 표현에 대한 설문 조사가 실시하였다. 선정된 10개 문법을 활용한 교재 예문이나 대화를 선택하여 응답자의 이해 능력을 고찰하고 강조할 대상을 알려 주고 문장을 만들기를 통해 응답자의 활용 능력을 판단하였다.
5 장에서는 설문 조사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도록 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강조하면서 교육 내용을 모색하였다. 이어서 6 장으로 마무리하여 본고의 부족한 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남았다.In this thesis, the focus is on the grammar of Korean emphatic expression which is bypassed by most Korean language learners. In ...

주제어

#강조 표현 한국어 교육학 분야 문법 형태 교재 분석 강조 목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계결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09 p.
키워드 강조 표현 한국어 교육학 분야 문법 형태 교재 분석 강조 목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71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