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집단과의 실외협동놀이가 ADHD 성향 유아의 자기표현 및 또래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장가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또래집단과의 실외협동놀이가 ADHD 성향 유아의 자기표현 및 또래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세의 과거 ADHD 진단을 받은 이력이 있는 유아로 교실 내에서 담임교사가 올바르지 못한 자기표현으로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유아를 선정하였다. 함께한 또래집단은 만 5세의 유아 3명으로 평소 다른 유아들에게 친절하고 대상 유아에게 크게 반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0회로 각 회기당 30분 씩, 주당 1회로 시행하였다.
각 프로그램은 ADHD 성향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외환경에서 유아가 마음껏 탐색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더불어유아에게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긍정적인 경험을 주기 위해 또래와 짝을 지어 활동하거나 소집단에서 역할을 정해 협동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유아의 모습을 비교하기 위해 자기표현 평정척도와 ...

주제어

#특수교육 유아특수 ADHD유아 또래집단 실외협동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가희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
지도교수 정은
발행연도 2017
키워드 특수교육 유아특수 ADHD유아 또래집단 실외협동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79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