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또래집단과의 실외협동놀이가 ADHD 성향 유아의 자기표현 및 또래관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세의 과거 ADHD 진단을 받은 이력이 있는 유아로 교실 내에서 담임교사가 올바르지 못한 자기표현으로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유아를 선정하였다. 함께한 또래집단은 만 5세의 유아 3명으로 평소 다른 유아들에게 친절하고 대상 유아에게 크게 반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0회로 각 회기당 30분 씩, 주당 1회로 시행하였다.
각 프로그램은 ADHD 성향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외환경에서 유아가 마음껏 탐색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더불어유아에게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긍정적인 경험을 주기 위해 또래와 짝을 지어 활동하거나 소집단에서 역할을 정해 협동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유아의 모습을 비교하기 위해 자기표현 평정척도와 ...
저자 | 장가희 |
---|---|
학위수여기관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 |
지도교수 | 정은 |
발행연도 | 2017 |
키워드 | 특수교육 유아특수 ADHD유아 또래집단 실외협동놀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79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